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두고 강 대 강 대치를 벌이던 여야가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번 사안을 원내대표단에게 일임하기로 하면서 방식·시점 등을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 ′국정조사 보이콧′ 가능성도 시사했던 국민의힘은 일단 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뉴시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두고 강 대 강 대치를 벌이던 여야가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번 사안을 원내대표단에게 일임하기로 하면서 방식·시점 등을 추가 검토하기로 했다. ′국정조사 보이콧′ 가능성도 시사했던 국민의힘은 일단 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과 관련한 여야의 신경전이 잠시 휴지기에 접어들었다. 민주당이 의원총회에서 이 문제를 원내대표단에 위임하기로 하며 한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전향적 자세를 요구하는 한편, 여론에 기대 이번 사안을 풀어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긴급 중진 회의를 열고 민주당의 이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주 원내대표는 비공개회의 후 결과 브리핑에서 “국정조사 이후에 이 장관의 책임이 밝혀진데도 불구하고 자리를 유지한다면 그때 해임건의안을 행사해도 늦지 않다”며 “민주당에 간곡히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말했다.

당초 여야는 이 장관의 해임안을 두고 강 대 강 대치를 이어왔다. 전날(28일) 민주당은 당 고위전략회의를 통해 오는 30일 이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이 이를 거부할 시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외교부 장관 때처럼 국회의 해임건의안을 거부하면 그만이다는 식으로 대처한다면 여기에 그치지 않고 탄핵안 발의도 지체하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민주당의 강공 태세에 ‘합의 파기’라고 반발한 국민의힘 내에선 국정조사 보이콧 가능성까지 회자됐다. 이미 국정조사 대상 기관에 행정안전부가 포함됐음에도 정략적으로 이 문제를 이용하려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은 ‘이런 식이면 국정조사를 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질타했고, 대통령실은 “진상규명 전에 이미 결론을 정해놓은 것으로 비칠 소지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팽팽했던 분위기는 민주당이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 사안에 대해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을 보이면서 다소 완화됐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 차원의 책임을 묻는데 의견일치를 봤다”면서도 “책임을 묻는 형식과 방식, 시점에 대해선 원내지도부에 위임해줬다”고 말했다. 당초 오는 30일 해임건의안을 발의, 내달 1~2일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한발 물러선 것이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좀 더 검토해야 하는 상황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일단 ‘휴전’ 들어간 여야

민주당이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국민의힘은 일단 ‘다행스럽다’는 반응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중진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의원총회에서 원내대표단에게 해임건의안을 낼 것인지 말 것인지 또 언제 낼 것인지 여부를 위임하는 건 아주 잘한 결정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사실상 민주당이 강행하고자 한다면 이를 저지할 방법이 없다는 점을 연일 우려해 왔다. 169석 민주당만으로도 의결 정족수인 재적의원 과반(150석 이상)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현실적으로 민주당이 그런 수단을 취할 때 소수인 우리가 제지할 방법은 없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민주당이 기존의 강경한 입장에서 다소 누그러진 모습을 보인 만큼, 민주당 원내대표단이 기존 합의 취지에 따르는 전향적 자세를 취해줄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 중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이라도 민주당 원내대표단이 합의 정신에 따라 그렇게 해주길 간곡히 바라고 있다”며 “부디 냉정을 되찾아서 합의를 지켜줄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여야가 일단 숨고르기에 들어가며 전면전은 피했지만, 갈등 국면이 언제든 재점화될 가능성은 농후하다. 오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해인검의안 발의가) 보류라고 볼 수는 없다”며 “어떤 것도 결정된 바 없고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강행 시 손을 쓸 방법이 없는 국민의힘은 여론에 기대 민주당을 압박하겠다는 모양새다. 이번 사안을 ‘대선 불복’, ‘이재명 방탄’으로 프레임화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합의 파기가 민주당의 대선 불복인지 아니면 대한민국 체제에 대한 부정인지 민주당은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중진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민주당이 해임 건의안을 강행 처리한다면 오로지 ‘이재명 구하기’에 올인하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