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업무보고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 업무보고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경제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관료주의를 탈피하고 정부와 민간이 한 몸이 돼 기업, 국민 중심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2023년도 연두 업무보고에서 “지금 국제상황을 보면 과거에는 WTO 체제로 자유무역 질서가 이뤄져왔지만, 지금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것이 첨단기술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이 첨단기술로서 어떤 식으로 국가 간 블록화되고 공급망이 재편되느냐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것이 국가 안보문제, 그 나라의 정치·사회적인 가치, 국제사회의 공공의 아젠다에 대해 얼마만큼 관심과 기여와 책임을 하느냐에 따라서 국가끼리 블록화가 돼서 소위 패키지로 통상과 무역문제가 다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렇기 때문에 과거 어느 때보다도 정부와 민간이 정말 한 몸이 돼 뛰지 않으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 경제위기를 돌파하는데 중요한 수출 증진이 매우 어렵게 되고, 우리 산업의 필수적인 원자재를 조달하기도 쉽지 않다”며 “그래서 이 모든 영역에서 정부와 민간이 정말 한 몸이 돼 관료주의적인 사고를 완전히 버리고 기업 중심, 국민 중심으로 정부도 확실하게 변모해야만 이런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중소벤처기업부에 스타트업 육성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새로운 기술은 작은 기업에서, 스타트업에서 나오게 돼 있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은 투자와 시장을 만들고, 또 소위 경제는 ‘센티멘탈’이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 기업들이 쑥쑥 커오는 과정에서 많은 양질의 일자리가 나온다”며 “중기부는 내년에도 이 ‘스타트업 코리아’ 기치를 잘 실현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내년도 우리 산업정책은 가장 중요한 것이 기본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발전”이라며 “기업 간 상생은 부처 간 유대와 협력, 소통이 바탕이 돼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에 산업부와 중기부가 내년에는 더 업무 협조를 공고히 하기를 당부한다”고 했다. 

이날 ‘꺾이지 않는 수출강국, 미래를 만드는 창업대국’ 슬로건으로 진행된 보고에는 이창양 산업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인실 특허청장, 기업인과 경제인 등 총 160여명이 참석했다.

이창양 장관은 ‘튼튼한 실물경제, 꺾이지 않는 수출강국’을 주제로 한 정책방향 보고에서 2023년 수출 6,800억불 이상, 설비투자 100조원, 외국인투자 300억불 유치 달성을 위한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이영 장관은 ‘디지털 경제 시대, 미래를 만드는 글로벌 창업대국’을 주제로 창업벤처·중소기업·소상공인의 글로벌 진출, 디지털 전환 및 함께 도약이라는 3대 전략을 중심으로 핵심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