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지율이 동시에 하락하며 여권에 경고등이 켜졌다. 당장 일본 강제징용 배상안 문제를 비롯해 여권 전반에 상당한 문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이를 해결할 대책도 묘연한 모습이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지율이 동시에 하락하며 여권에 경고등이 켜졌다. 당장 일본 강제징용 배상안 문제를 비롯해 여권 전반에 상당한 문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이를 해결할 대책도 묘연한 모습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여권이 복합 위기에 직면한 모습이다. 정부가 추진한 일제 강제징용 배상안 대책과 근로시간 개편안이 즉각 여론의 ‘반발’에 부딪힌 상황인데다 여당은 새 지도부가 꾸려진 이후 ‘화학적 결합’과 우클릭 행보로 어수선한 상황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즉각 지지율 하락세로 이어지면서 정부‧여당의 국정 동력에 비상이 걸린 모양새다.

16일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그리는 모습이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가 지난 13일부터 15일 실시한 전국지표조사(NBS)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직전 조사(2월 27일~3월 1일) 대비 2%p 하락한 35%로 나타난 반면, 부정평가는 직전 조사 대비 6%p 오른 57%를 기록했다.

데일리안의 의뢰로 여론조사공정이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실시한 조사에서도 이러한 흐름은 비슷했다.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직전 조사(2월 27~28일) 대비 4.1%p 떨어진 39.9%로 집계됐다. 반면 부정평가의 경우 3.6%p 상승한 57.2%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여론이 호의적이지 않은 셈이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모두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정치권에서는 이러한 지지율의 변화가 궁극적으로 ‘일제 강제징용 배상안’ 문제와 최대 주 69시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하는 ‘근로시간 유연화 개편안’의 영향을 받은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사실상 국민 정서와는 거리가 있는 정책을 내놓은 데다 이에 대한 적극적 ‘소통 의지’를 보여주지 않음으로써 발생한 일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이날 여론조사에선 이러한 ‘분위기’가 그대로 드러났다. ‘제3자 변제안’을 핵심으로 하는 강제징용 배상안과 관련해 반대 의견이 찬성 의견보다 높게 나타났다. NBS 조사에선 반대가 60%, 찬성이 33%로 나타났고, 여론조사공정의 조사에서도 ‘잘못된 결정’이라고 답한 비율이 54.9%였다. ‘잘한 결정’이라고 답한 비율(38.1%)을 상회한 수치다. NBS 조사에 따르면 ‘주 69시간제’ 관련해서도 반대(54%)가 찬성(40%)보다 높았다.

◇ 당내 문제도 산적

문제는 윤석열 정부를 향한 민심 이반이 여당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이날 NBS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의 지지율은 34%로 직전 조사에 비해 5%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와 여당이 사실상 한배를 탄 것이란 점에서 당연한 결과긴 하지만, 전당대회에서 ‘친윤계 지도부’로 재편된 국민의힘으로선 이를 가볍게 보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문제는 국민의힘 내부의 상황도 녹록지 않다는 점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지지율 동반 하락이 사실상 이러한 이슈들에 반감을 가진 중도층의 이반으로 보는 경향이 우세하다. 여권의 핵심 지지층의 경우 오히려 정부의 정책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결집’하는 형태를 보이지만, 중도층의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당내에서 보이는 행보는 중도층의 ‘마음’과 거리가 있어 보인다. 김기현 대표 체제의 출범 이후 당내 요직에 ‘친윤계’가 대거 입성한 것은 물론, 김 대표가 외치는 ‘연포탕’의 기조와는 달리 당내에서는 ‘이준석계 축출’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연포탕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게 사실”이라며 “자꾸 연포탕, 연포탕 이야기한다는 것 자체가 좀 그렇게 비춰질 수 있기에 말씀을 안 하시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재원 최고위원의 ′5·18 정신 헌법 수록′ 불가가 촉발한 ′우클릭′ 논란도 당의 분위기를 흐리는 형국이다.

한편 이러한 상황에서 여당은 사태 수습을 위한 노력에 힘을 쏟고 있다. 우선 여권의 지지율 하락의 직접 원인이 된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미래를 위한 선택’이라고 강조하고 나섰다. 민주당이 이에 대한 공세를 퍼붓는 데 대해선 반박에 나섰다. 이날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과 만난 김 대표는 민주당이 정부의 ‘대일외교’ 문제에 대해 “탄핵 사유”라고 쏘아붙인 데 대해 “오로지 죽창가만 불렀다”며 “언제까지 외교 문제를 정치 수단의 도구로만 악용하려는 건지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주69 시간제’ 문제에 대해서도 ‘오해’라는 점을 강조하며 여론 진화에 나섰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산업현장의 실제적 요구에 맞게 개편하려는 좋은 취지”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69시간이냐 아니냐’ 문제가 부각되면서 쓸데없는 논쟁에 들어간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근거자료 및 출처
전국지표조사 리포트 제92호 (2023년 3월 3주)
2023.03.16. 전국지표조사(NBS)
전국 전체 정기(정례)조사정당지지도
2023.03.16.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