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김기현 지도부’가 들어선 지 채 2주가 안 된 상황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다. 전당대회 컨벤션 효과가 이미 끝난 것일까. 아니면 ‘주 69시간 근무’ 논란, 대통령의 방일 외교 등의 여파가 여당 지지율에 미친 것일까. 그도 아니면 ‘당원 100% 투표’가 민심과의 이격을 만든걸까. 당 지도부는 이 난관을 어떻게 돌파할 수 있을까. 

24일 발표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21~23일 조사)에 따르면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35%, 국민의힘 34%를 각각 기록했다. 양 당의 지지율 격차는 1%p로 오차범위 내지만,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기소되는 등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는 민주당에 밀린 것이다. 갤럽의 이전 조사를 살펴보면 3월 1주차에 39%를 기록했던 국민의힘 지지율이 2주차엔 38%, 3주차엔 34%로 하락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일에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13~17일 조사)의 정당 지지도 조사에서는 더욱 격차가 벌어졌다. 국민의힘이 37%인데 반해 민주당은 46.4%를 기록해 9.4%p의 차이를 보였다. 2주 전 조사인 3월 1주차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44.3%, 민주당 40.7%를 기록해 국민의힘이 앞섰다.

그러나 ‘김기현 지도부’ 출범 이후 발표된 3월 2주차 조사에서 국민의힘 41.5%, 민주당 42.6%를 기록하며 뒤집히더니, 이번 3주차 조사에서는 격차가 오차범위 밖으로 벌어졌다.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한국갤럽이 24일 공개한 정당지지율에 따르면 민주당 35%, 국민의힘 34%를 각각 기록했다. /그래픽=이주희 기자
한국갤럽이 24일 공개한 정당지지율에 따르면 민주당 35%, 국민의힘 34%를 각각 기록했다. /그래픽=이주희 기자

◇ 컨벤션효과는 어디로?

새 지도부가 출범한지 보름도 안 된 상황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하강 곡선을 그리는 것은 전당대회 등 큰 이벤트 후 지지율이 상승하는 컨벤션 효과가 사그라든 모양새로 볼 수 있다. 일단 특정 당에 전당대회 등 큰 이벤트가 있을 경우 여론조사에 그 당의 지지층이 많이 잡힌다. 전당대회가 종료됐으므로, 각 후보의 지지자들 역시 여론조사에 응답하는 비중이 줄었을 가능성이 높다. 

또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 발표도 국민의힘에 악재로 작용했다.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은 ‘주 69시간 근무’ 논란을 불러왔고, 여론이 악화되자 대통령실이 입장을 번복하는 등 혼선을 빚었다.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및 한일정상회담 역시 여당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당정 지지율이 동반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최고위원 망언’이라는 당내 리스크도 영향을 미쳤다. 

‘민심과 다른 당심’이 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이번에 진행된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100% 당원투표’로 진행됐다. 이전에는 당원 선거인단 70%, 여론조사 30%였으나 이번 전당대회를 앞두고 '100% 당원투표'로 바꿨다. ‘100% 당원투표’는 당내 선출직을 뽑는 선거에서는 적합할 순 있으나, 민심과의 괴리를 불러올 수 있다는 문제점도 있다. 

아울러 ‘김기현 지도부’는 ‘당정일체’를 내세우며, 당직 인선 역시 친윤계(친윤석열계)로 분류되는 의원들로 선임했다. 이는 내부 분란 없는 안정적인 당 운영을 보장할 수 있으나 정부의 리스크를 함께 떠안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있었던 방일외교, 주 69시간 근무 논란 등은 정부발(發) 리스크이고, 여당은 이 악재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지지율 반등의 기회를 잡기 위해 여론전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당 지도부는 지난 23일 신임 정책위의장에 박대출 의원을 임명했다. 박 정책위의장은 ‘여론전’에 강하다고 평가받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주 69시간 근무 논란 등 정책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정무적 감각이 있는 인사를 선임해 여론전에 임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