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당국의 미세금리 조정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정면 반박했다.  / 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금융당국의 미세금리 조정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정면 반박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동행기자단과 만나 이 같은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 매체는 최근 거시경제·금융수장 4인이 모인 회의에서 이 총재가 “금리를 너무 미시적으로 조정하려 하지 말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를 놓고 이 총재가 당국의 금리 개입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금융당국은 상생금융을 강조하면서 은행권에 대출금리 인하를 압박해오고 있다. 금융권에선 당국의 금리 조정 개입이 한국은행의 통화정책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한국은행은 13일 “이 총재가 이러한 발언을 언급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는 설명자료를 내며 논란 진화에 나섰다. 이 총재는 이날 직접적으로 “사실무근”이라고 밝히며 당국의 예대금리차 축소 유도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날 이 총재는 레고랜드 사태 이후 예대금리차가 많이 벌어진 상황을 언급하면서 “정부가 그 마진을 줄이도록 지도 혹은 부탁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예대금리축소에 대해 “고통 분담 차원도 있고 과점 요소로 수익이 높은 은행이 당연한 역할을 하는 것도 있다. 또 레고랜드 이후 올라간 금리를 정상화하는 차원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감원이 (예대금리차 축소를) 말하는 것이 통화 정책 효과를 반감한다고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은 2021년 8월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올린 것을 시작으로 긴축 정책을 펼쳐왔다. 지난해 4월부터 7차례 연속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해 기준금리를 3.5%까지 올렸다. 그러다 지난 2월부터는 2회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치솟았던 대출금리는 지난해 말부터 서서히 내려가고 있다. 당국의 상생금융 압박에 더해 대출 준거금리인 시장금리와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 등도 하락한 것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