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며 사과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며 사과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지난 2021년 전당대회에서 불법 정치자금이 오갔다는 의혹(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사과를 표명했다. 아울러 프랑스 파리에 체류 중인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 민주당이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공식적으로 사과 의사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 시작 전 “아직 사안의 전모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의 상황을 볼 때 당으로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운을 뗐다. 

그는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당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며 일어나서 고개를 숙였다. 

이어 “당은 정확한 사실 규명과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서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서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는 말씀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는 “모두가 아시는 것처럼 이번 사안은 당이 사실 규명을 하기에는 한계가 뚜렷하다”며 “그래서 수사기관에 정치적 고려가 배제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저희 민주당은 확인된 사실관계에 따라서 그에 상응하는 책임과 조치를 다할 것이고, 이번 사안을 심기일전의 계기로 삼아서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도 확실하게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공화정을 무한 책임져야 할 대한민국의 공당으로서 국민여러분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검찰은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 등이 지난 2021년 5월 당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혐의(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를 수사 중이다.

검찰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오간 돈의 액수를 9,400만원으로 특정했다. 국회의원은 300만원, 의원이 아닌 경우는 50만원씩 전달됐다고 보고 있다. 

돈 봉투 의혹이 불거진 직후 민주당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검찰의 수사 범위가 어느 정도 드러나고 있음에도 송 전 대표는 예정대로 오는 7월에 귀국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총선을 앞두고 악재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 대표가 직접 사과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당내에서도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 형성됐던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김두관 의원은 이날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우리 당에서도 아마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리거나 당 윤리심판위원회에서 철저하게 조사해서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게끔 해야 하지 않느냐는 게 대체적인 여론”이라며 “송 전 대표의 전당대회 건이었고 아마 이 대표는 직접적 연관이 없는 것으로 저희들은 이해를 하고 있다”고 했다. 

5선 중진인 이상민 의원도 SBS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정말 이런 쓰레기 같은, 시궁창에서만 볼 수 있는 아주 냄새나는 고약한 일이 벌어진 것”이라며 “검찰 수사기관보다도 더 실력 있는 분들로 채워서 아주 가차 없게 성역 없이 엄혹하게, 전반적으로 조사해야 한다. 대응을 엉거주춤하게 하거나 온정주의에 빠지거나 어설프게 하면 민주당은 낭떠러지에 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