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내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윤영덕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관련 의혹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내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윤영덕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관련 의혹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직면한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송영길 전 대표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당 지도부의 ‘귀국 요구’에도 송 전 대표가 프랑스에서 기자회견을 열기로 하면서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이번 사안이 민주당의 초대형 악재로 번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당내 불안감은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19일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송 전 대표가 조속히 귀국해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송갑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시 한 번 송 전 대표께 빠른 귀국을 간곡히 그리고 엄중하게 요청 드린다”며 “책임 있는 자세로 직접 나서서 일말의 의구심도 남김없이 진실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도 “떳떳하다면 피할 이유도, 미룰 이유도 없다”며 송 전 대표의 결단을 압박했다.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으로 당이 소란스러운 상황에서 이재명 대표는 지난 17일 직접 사과를 하며 사태 수습에 매진했다. 사실관계에 따른 책임‧조치를 공언하는 동시에 지난해 12월부터 파리경영대학원(ESPC) 방문 연구교수로 프랑스에 머물고 있는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당부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송 전 대표가 오는 22일 프랑스에서 기자회견을 예고하며 당내서는 불편한 기류가 역력하다. 이번 사태가 당의 초대형 악재로 작용하고 있음에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당장 이날 민주당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와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는 각각 성명서를 발표하고 송 전 대표의 조속한 귀국을 촉구했다.

이들은 무엇보다 이번 사태가 여론의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크게 우려했다. 관련 녹취록이 연일 공개되고 있는 상황에서 송 전 대표의 안일한 태도가 이번 사안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당장 내년 총선에 대한 위기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상임고문인 정동영 전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총선이 다가오지 않나”라며 “총선에서 어떤 정당보다 깨끗한 선거를 실천하겠다는 역발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송영길 ‘출당’ 목소리도

이렇다 보니 당내에서는 송 전 대표의 ‘출당’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민주당 원내대표 후보로 출마한 김두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송 전 대표, 윤관석·이성만 의원은 과거 사례와 같이 일단 탈당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미래 역시 성명서에서 “본인이 당 대표 시절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의원들에 대해 탈당 권고, 출당 조치를 했던 전례에 비추어서도 부적절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송 전 대표에 대한 ‘엄중 조치’를 촉구했다.

당내 비판은 당 지도부로도 향하고 있다. 지도부가 미온적 태도를 보이며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전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옛날 같으면 이 정도 일이면 벌써 당에서 난리가 났다. 지도부가 바로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어떤 조치를 발표하고 이렇게 갔어야 정상”이라며 “(지도부의) 윤리 감각이 엄청 퇴화돼 있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가 현실적 어려움을 이유로 ‘자체 조사’를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수사만을 기다려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윤영덕 의원은 이날 성명서 발표 후 기자들을 만나 “수사권 등에 한계가 있기에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는 측면이 있다”면서도 “다만 최소한 규정과 절차에 따라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건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는 일단 수사 결과를 받아보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섣불리 움직일 경우 오히려 당내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이유다. 다만 송 전 대표의 입장과 수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 것은 오로지 당 지도부의 몫이다. 내년 총선을 위해선 이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고 가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송 전 대표를 포함해 돈을 받은 의원들이 있다고 하면 검찰 수사 이후 당연히 징계를 요청해야 한다”며 “(이 대표가) 재발방지책을 마련한다고 그러는데 이를 인적 쇄신의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야 이 대표 본인의 사법 리스크도 돌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국민적 신뢰나 지지자들의 기대치에 부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