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연체율이 치솟은 새마을금고 100곳을 특별점검에 나선다. / 뉴시스 
행정안전부가 연체율이 치솟은 새마을금고 100곳을 특별점검에 나선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새마을금고를 둘러싼 건전성 위기설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관리감독기관인 행정안전부가 연체율이 치솟은 금고를 대상으로 특별점검에 나섰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전국 새마을금고 1,294곳 중 100곳에 대해 오는 10일부터 8월까지 2차례에 걸쳐 특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4일 밝혔다.

우선 행안부는 오는 10일부터 내달 11일까지 금고 30곳에 대해 특별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나머지 70곳 금고에 대해선 내달 특별점검을 진행한다. 

행안부는 “해당 금고들에 대한 특별검사 및 특별점검 결과, 필요한 경우 경영개선과 합병 요구, 부실자산 정리, 임원 직무정지 등의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전했다. 

새마을금고는 금리 인상과 경기회복 지연 여파로 연체율이 치솟으면서 건전성 우려를 사왔다. 특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 우려로 위기설이 끊이지 않고 있다. 

다만 행안부 측은 지나친 우려 확산을 경계하고 있다. 행안부 측은 “세계적인 경기위축, 부동산시장 약화 등에 따라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6월 중순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지만 현재는 6.8% 수준이며 적극적인 관리대책으로 최근에는 감소 기조를 보이고 있다”로 설명했다. 이어 예수금 역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새마을금고 예수금은 259조6,000억원(잠정)으로 지난해 말 251조4,000억원 대비 8조2,000억원 증가했다. 예수금은 2월말부터 4월말까지 감소세를 보이면서 5월 2일 기준 257조7,000억원(잠정)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5월 초를 기점으로 예수금이 점차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게 행안부 측 설명이다. 

행안부는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위기설이 부상하자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다. 행안부는 지난달부터 새마을중앙회와 금고를 대상으로 재정건전성 관련 비상점검회의를 매주 진행하고 있다. 또한 200억원 이상 공동대출 연체사업장에 대해선 사업장별 담당제를 운영‧관리감독하고 주간금고 및 사업장별 관리계획 이행사항을 매월 점검 중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도 건전성 강화에 고삐를 조이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관리형토지신탁·공동·집단대출 등 리스크가 높고 여신규모가 큰 대출에 대한 취급한도, 대출취급 조건 강화 등의 자체 가이드라인을 5차례 시행하고 이를 내규에 반영했다. 또한 ‘한시 맞춤형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적극적으로 부실채권을 매각토록 하는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연체관리를 하고 있다. 

행안부 측은 “금융당국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연체율을 관리하고, 건전대출을 늘려 새마을금고의 재정건전성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키워드

#새마을금고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