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투자 의혹 논란에 대한 소명을 위해 지난달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투자 의혹 논란에 대한 소명을 위해 지난달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김남국 무소속 의원은 21일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자문위)가 자신의 가상자산 논란과 관련해 ‘의원직 제명’을 권고한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이 형평에 맞게 적용된 것인지 의문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자문위는 지난 20일 오후 국회에서 제7차 회의를 열고 김 의원에 대해 최고 징계 수위인 의원직 제명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권고하기로 했다.

유재풍 자문위원장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에 대해 양당에서 징계 요구한 부분이 국회의원윤리강령 상 품위유지 의무, 사익 추구 금지와 또 하나 국회의원윤리실천규범상 품위유지, 청렴의무 조항 위반 역시 마찬가지로 양당이 징계를 요구했다”며 “거기에 대해 장시간 토론, 자료조사 했고 그 결과 제명 의견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 의원은 “가상화폐 거래 논란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거듭 송구하다”며 “머리 숙여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러나 어제 자문위의 제명 권고에는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향후 남아 있는 윤리특위 절차에 적극 임하겠다. 더 충분히 설명하고 더 충실히 소명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정치권에서는 사안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은 사안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통상적인 의원들의 잘못 범위를 넘어선 심각한 잘못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김은경 혁신위원장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혁신위도 심각하게 보고 있고 절차가 속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며 “당이 책임 있는 결정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자문위가 징계 의견을 내면 윤리특위는 징계안을 징계심사소위원회와 전체회의에서 논의를 거친 후 징계 수위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 이는 본회의 표결을 거쳐 확정되며 의결 정족수는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