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아파트 지하주차장 부실 시공 문제에 대해 “국민 안전을 도외시한 이권 카르텔은 반드시 깨부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부실 시공에 대해 “근본 원인으로 건설 산업의 이권 카르텔이 지적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국토교통부와 LH공사가 LH 발주 아파트의 무량판 공법 지하 주차장에 대한 전면적인 안전 점검에 들어갔다”며 “그 결과 드러난 무량판 공사의 부실 시공에 관해 많은 국민들께서 크게 우려하고 계신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안전은 돈보다 중요한 것”이라며 “관계기관은 무량판 공법으로 시공한 우리나라 모든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대해 전수조사를 조속히 추진하기 바란다”고 재차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에도 국토교통부에 무량판 공법으로 시공한 아파트 지하주차장 전수조사를 지시한 바 있다. 

이어 “안전에 문제가 있으면 즉시 안전 보강 조치를 시행하고, 입주민들과 협의하여 필요한 추가 조치를 실시하기 바란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사례에서 보듯이 설계, 시공, 감리 전 분야에서 부실이 드러났다”며 “지금 현재 입주민이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무량판 공법 지하 주차장은 모두 우리 정부 출범 전에 설계 오류, 부실 시공, 부실 감리가 이뤄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문제의 근본 원인으로 건설 산업의 이권 카르텔이 지적되고 있다”며 “우리 정부는 반(反) 카르텔 정부다. 이권카르텔, 부패카르텔을 혁파하지 않고는 어떠한 혁신도 개혁도 불가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혁신과 개혁은 머리로만 하는게 아니라고 제가 누누이 얘기한 바 있다”며 “기득권 카르텔과 싸우지 않고는 혁신과 개혁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 부처는 고질적인 건설산업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아울러 법령에 위반한 사항에 대해서는 엄정한 행정 및 사법적 제재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