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미국 대통령 별장 캠프 데이비드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미국 대통령 별장 캠프 데이비드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한미일정상회의 참석 차 미국 캠프 데이비드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번 회담은 윤 대통령 취임 후 7번째 한일정상회담으로, 회담은 약 20분간 이어졌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선 논의하지 않았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회담 모두발언에서 윤 대통령의 부친상에 애도를 표하고, 한국의 집중호우 피해에 대한 위로의 메시지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에 사의를 표했다. 

한일 정상은 한미일 협력 발전의 획기적 이정표가 될 이번 3국 정상회의 계기에 한일 정상회담이 개최되는 것을 환영하면서, 한일 관계 개선에 힘입어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협력이 속도감있게 진행되고 있음을 평가했다. 

또 고도화되는 북핵과 미사일 위협의 대응을 위해 한미일, 한일 간 협력을 증진해 나가는데 공감했다. 아울러 북한 관련 유엔 안보리의 결의 이행을 위해 한미일간 긴밀히 조율해 나가기로 했다. 

한일 정상은 양국 안보협력 뿐 아니라 경제, 금융 분야의 협력이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음을 환영했다. 

이어 하반기 고위경제협의회 재개 등을 포함해 협의 채널을 더욱 활발히 가동, 경제, 금융, 에너지, 인적교류, 교육 등 폭넓은 분야에서 한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나가기로 협의했다. 

그간 외교당국 간의 소통에 기반해 하반기 중 한일 외교차관전략대화를 개최하는 데도 의견을 같이 했다. 앞으로도 정상을 포함한 각계 각급에서 소통도 계속하기로 했다. 

관심을 모았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는 이날 회담 의제로 오르지 않았다. 앞서 대통령실도 후쿠시마 오염수는 이번 일정에서 의제로 오르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한미일정상회의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오늘 회의에서 의제로 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점검 결과를 신뢰하고 있다”며 “다만 IAEA의 점검과 계획대로 처리되는지는 일본과 한국을 포함해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투명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