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미국 대통령 별장 캠프 데이비드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에 위치한 미국 대통령 별장 캠프 데이비드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한미일정상회의 참석 차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캠프 데이비드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한미 정상은 동맹 강화 방안과 한반도, 인도-태평양 지역 및 글로벌 문제에 관해 협의했다. 

이번 회담은 지난 4월 윤 대통령의 국빈 방미에 이어 약 4개월 만에 개최됐다. 캠프 데이비드의 에스펜 별장(Aspen lodge)에서 열린 정상회담은 약 22분 간 진행됐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한미 정상은 지난 4월 ‘워싱턴 선언’ 이행 상황 및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 등을 점검·재확인했다. 한미 정상은 특히 한미 간 핵협의그룹(NCG)의 출범과 미 전략핵잠수함의 한반도 전개 등을 통해 지난 4월 합의한 ‘워싱턴 선언’이 충실하게 이행되고 있음을 평가했다. 

또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계속해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방위공약과 확장억제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한미 정상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의 지속 가능한 평화 실현에 대한 강한 의지를 재확인했으며, 북한의 해외 노동자 파견, 불법 사이버 활동 등 핵, 미사일 개발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미 협력 등을 바탕으로 약 5년 만에 처음으로 유엔 안보리에서 지난 17일 북한인권에 관한 공식회의가 개최된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북한인권 상황 개선을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한미 정상은 양국이 경제안보와 첨단기술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지난 4월 합의한 ‘한미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가 출범하게 되면 인공지능(AI), 반도체, 바이오 등 첨단기술 분야 협력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원자력, 태양광 등 에너지 협력을 강화하자는 데에도 의견을 같이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캠프 데이비드에서 개최되는 한미일 정상회의를 통해 한미일 협력의 새로운 장이 열릴 것이라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 

윤 대통령은 “현대 외교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캠프 데이비드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을 갖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다”며 “오늘 회담은 한미동맹이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세계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한 정의로운 동맹으로 도약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일 관계 정상화를 위한 윤 대통령의 노력이 한미일 협력 강화를 위한 초석이 됐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