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을지 및 제35회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 대통령실 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을지 및 제35회 국무회의에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하고 있다. / 대통령실 통신사진기자단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기획재정부 1차관, 행정안전부 차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등의 인선을 단행했다. 집권 2년차를 맞아 ‘원포인트’ 개각을 단행한 셈이다. 산업부의 경우, 교체설이 몇 차례 나온 바 있다. 또 이번 인사에서 기획재정부 출신이 대거 등용된 것이 눈길을 끈다. 

◇ ‘교체설’ 산업부, 결국 방문규 발탁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사 관련 브리핑을 통해 방문규 산업부 장관 후보자를 소개했다. 방 후보자는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문한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기재부 2차관, 한국수출입은행장 등을 역임했다. 규제 혁신, 수출 증진 등 산업자원 분야 국정과제를 잘 추진할 적임자라는 판단에서 기용됐다. 

방 후보자의 후임 국무조정실장에는 방기선 현 기재부 1차관이 내정됐다. 방 내정자는 34회 행정고시에 패스한 뒤 공직에 입문했는데, 그 역시 기재부 차관보와 아시아개발은행 이사를 역임한 정통 경제관료다. 

윤 대통령의 ‘원포인트 개각’은 지난 6월 29일 김영호 통일부 장관 지명 이후 약 두 달만이다. 이같이 윤 대통령이 여소야대 정치 지형에서 필요할 때 수시 개각을 이어가는 방식으로 장관 인선을 이어가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는 과정이 순탄치 않음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윤 대통령이 지난 5월 국무회의에서 “탈원전, 이념적 환경정책에 매몰돼 새 국정기조를 맞추지 않으면 과감한 인사조치를 하라”고 공개적으로 질책을 한 이후, 교체 대상으로 꾸준히 지적된 부처다. ‘탈원전 폐기 정책’, 한국전력공사 구조조정 등 주요 정책을 추진하는 속도가 더디고, 정책 성과가 뚜렷하게 보이지 않으며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처 미흡 등이 교체 사유로 거론돼 왔다. 

다만 대통령실은 산업부 장관 교체에 대해 별다른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탈원전 정책 폐기’ 미진 등이 교체 배경이냐는 질문에 대해 “대통령이 결심하기 전에 어떻게 먼저 이야기가 나온 것 같다”면서도 “본인도 피곤감을 호소하는 것도 있어 지금 (교체)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꺼번에 개각하기 어려운 정치 환경과 한미일정상회담 등 외교 일정을 고려해 바로 교체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경제’에 방점 두고 인사 단행

또 이번 인선에서 기재부 출신이 중점적으로 기용된 점도 눈길을 끈다. 대통령실도 산업부, 국무조정실장이 모두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라고 강조했다. 경제사령탑인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기재부 관료 출신이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두분이 다 기재부 출신이라 정무적으로 부담이 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윤 대통령이 ‘국정의 중심은 경제’라는 인식에 기재부 출신 관료들을 기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정상회의를 통해 윤석열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다는 판단도 있었다. 이 관계자는 “(대통령이) 이번에 캠프 데이비드 갔다 오시면서 어느 정도 안보, 대외 관계, 이런 것은 마무리가 됐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다만 기재부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기용한 것은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은 개별적인 한 부처의 업무보다 부처 전체를 연결하는 역할들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경험이 많고 조정 능력이 많은 분들을 모셨다”고 했다. 방문규 후보자의 경우 국무총리와 함께 주례회동에 참여하며, 국정과제를 잘 이해한다는 것도 발탁 사유다. 

한편 교체가 예상됐던 여성가족부 장관에 대한 인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2023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준비 미숙의 책임자로, 한덕수 국무총리로부터 잼버리 현장을 지키라는 지시를 받았음에도 하루도 숙영하지 않은 것이 드러나 경질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다만 감사원의 감사가 끝난 후 인사 조치될 수도 있다. 대통령실도 이달 중 연달아 개각할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