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백현동 특혜 의혹 관련해 출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백현동 특혜 의혹 관련해 출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계파 간 갈등 불씨가 되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검찰이 이재명 대표에 대해 오는 9월에 영장을 청구할 것이라는 ‘9월 영장 청구설’이 정치권에 퍼지면서 당내에서 긴장감이 흐르고 있기 때문이다.

◇ 계속되는 ‘사법 리스크’에 친명계 ‘엄호’

검찰은 23일 이 대표에게 쌍방울 그룹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이 대표가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된 지 하루만의 출석 통보이다. 이에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대표가 ‘쌍방울 사건 관련 조사에 당당히 응하겠다. 검찰은 다음 주에 조사를 희망하고 있지만, 당무 등으로 전혀 시간을 낼 수 없다. 내일(24일) 오전에 바로 조사받으러 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친명계(친이재명계) 의원들은 즉각 이 대표 엄호에 나섰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의 피의자 신분 전환과 관련해 “야당 탄압과 정치 보복, 대선 경쟁자에 대한 탄압을 이쯤에서 멈추라”며 “작용에는 반드시 반작용이 있다. 이러한 탄압은 윤석열 정권에게도 결코 이롭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찬대 최고위원도 “조작 수사와 정적 탄압으로 위기를 모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라며 “일본의 원전 핵 오염수 해양 투기로 촉발된 국민의 분노를 회피하려고 하는 뻔하고 식상한 수법”이라고 두둔했다.

이러한 친명계 의원들의 공개적 발언은 오는 9월 검찰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을 묶어 이 대표에게 구속 영장을 청구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친명계 일각에선 ‘체포동의안 표결 거부’ 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민형배 의원은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더민주전국혁신회의에 참석해 “(체포동의안) 투표 거부로 이 대표를 지키고 민주당도 지키겠다”고 말한 바 있다. 이어 그는 “본회의장에 들어갔다가 투표가 시작하면 민주당 의원들이 일제히 빠져나오면 된다”고 설명했다. 

◇ 비명계, “총선 하지 말자는 말” 반발

체포동의안 표결 거부 주장까지 나오자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은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종민 의원은 23일 오전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민주당이 총선을 하지 말자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비명계로 분류되는 조응천 의원도 지난 22일 YTN ‘박지훈의 뉴스킹’에 출연해 “방탄 정당이라는 오명 때문에 우리 당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저하시키는 큰 요인 중의 하나가 됐다”며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할 만큼 우리 당의 체력이 그렇게 왕성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가) 한 말이 있는데 당당하게 나가겠다고 하셨으니 신상 발언을 통해서 가결해달라고 하고 자유투표를 통해 그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지난 21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자는 혁신위원회 제안과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겠다는) 이 대표 발언 등을 번복하자는 의미냐고 묻고 싶다”고 했다. 계파색이 옅은 한 초선 의원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검찰의 수사를 ‘정치 수사’라고 비판하면서도 체포동의안 표결 거부에 대해선 “말도 안 된다”고 잘라 말했다.

이러한 상황을 의식한 듯 박광온 원내대표는 불체포특권 포기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이날 최고위회의에서 “이 대표는 지난 6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국회의원의 불체포 권리를 내려놓겠다고 국민께 약속했다”며 “최근 검찰 조사에 나가면서도 같은 입장을 거듭 밝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은 이 대표를 위한 방탄 국회를 소집하지 않고 체포동의안이 오면 부결 당론을 정하지 않을 것이며 비회기에 영장이 청구되면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당당하게 받는다는 3가지 원칙을 밝혔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