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지역·필수의료 혁신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우리 의료산업의 미래 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도록 일선 의료현장과 긴밀히 소통해 제도적 개선점을 찾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당은 지역·필수의료체계 혁신을 혁신 민생 정책으로 선정해 당이 지닌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당 TF는 유의동 정책위의장이 위원장을 맡는다. 아울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교육위원회 간사, 예산결산위원회 간사를 비롯해 의료인 등 해당 분야 전문가, 일반 시민들도 참여케 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당의 계획은 전날(19일) 정부가 ‘지역·필수의료 혁신전략’을 발표한 것과 보조를 맞춘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충북대학교에서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혁신 전략회의’를 열고 “무너진 의료 서비스의 공급과 이용 체계를 바로 세우고 지역 필수의료 인력을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필수의료 전달체계 정상화 △충분한 의료인력 확보 △추진 기반 강화 등 3대 핵심 과제를 담아 필수의료 혁신전략을 수립했다. 구체적으로 국립대 병원 등 거점기관을 필수의료 중추로 집중 육성해 지역 병·의원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의대정원 확대, 필수의료 수가 인상 등을 통해 인력을 확충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역·필수의료 총괄·조정 체계를 확립하고 재정 투자를 지속하는 등 국가 지원체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윤 원내대표는 “지역·필수의료 살리기는 모든 국민의 생명권 보장이라는 국가의 의무를 다하기 위한 조치”라며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를 보완하는 정책적 의미를 지닌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TF는) 의대 정원 확대와 같은 민감한 사안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 내고 정부 정책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추가과제도 개발하겠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야당에서도 지역·필수의료 혁신의 필요성에 원칙적으로 동의하며 정책 방향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 당은 TF를 중심으로 야당과의 협의에도 적극적으로 임해 의료계만이 아니라 야당 또한 혁신에 동참해 국민적 관심과 합의를 바탕으로 혁신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