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월 투숙 기준, 여행객 검색 데이터 분석
전 세계서 최다 검색 여행지 10곳 중 6곳 유럽
韓 여행객 올 겨울철 인기 검색지, 절반 이상 일본

사진은 도쿄 시부야 거리. / 픽사베이
전 세계 여행객들은 올 겨울 유럽 주요 도시에 높은 관심을 보였지만, 한국인 여행객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일본 여행에 관심이 높다. 이는 지속되는 엔저 현상 때문인 것과 동시에 겨울철 온천 여행 수요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은 도쿄 시부야 거리. / 픽사베이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부킹닷컴이 자사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 겨울철 여행 트렌드를 조사한 결과 전 세계 여행객 사이에서는 ‘유럽’이 인기 여행지로 나타난 반면, 한국인 여행객들은 여전히 ‘일본 여행’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킹닷컴은 지난 9월 18일∼10월 1일 기간 동안, 올 겨울철(올해 11월 1일∼내년 1월 31일 투숙 기준) 전 세계 여행객들의 검색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이 검색된 여행지 10곳 중 6곳이 유럽 도시로 나타났다.

전 세계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올겨울 여행지 상위 10곳에는 △런던(영국) △파리(프랑스) △도쿄(일본) △뉴욕(미국) △로마(이탈리아) △마드리드(스페인) △바르셀로나(스페인) △암스테르담(네덜란드) △방콕(태국) △두바이(아랍에미리트)가 이름을 올렸다.

지난 6월 부킹닷컴이 발표한 ‘여름휴가철 가장 많이 검색된 여행지’ 상위 10개국 중 7개국이 아시아 지역이었던 것과 상이한 양상이다. 부킹닷컴에서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 “겨울철 유럽은 여름과 달리 비성수기로 비교적 한산한 겨울 시즌에 유럽 국가를 방문하려는 심리와 연말연시 유럽만의 축제 분위기 및 볼거리로 유럽 여행에 대한 수요가 몰린 것”으로 분석했다.

전 세계 여행객들은 유럽 지역에 관심을 보였지만, 한국인들 사이에서는 내년 초까지 일본 여행이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한국인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여행지 상위 10곳은 △도쿄(일본) △오사카(일본) △서울 △후쿠오카(일본) △방콕(태국) △교토(일본) △파리(프랑스) △부산 △삿포로(일본) △홍콩으로, 절반이 일본 도시로 조사됐다. 여기에 일본 전통 숙박시설인 ‘료칸’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어나며,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숙박 유형 순위’에서 료칸은 올해 여름보다 3계단 상승한 4위를 차지했다.

또한 한국인 여행객들 사이에서 전년 동기 대비 검색 순위가 급등한 여행지에도 △삿포로 조잔케이(일본) △치바현 우라야스(일본) △오키나와 온나·차탄·나하(일본) △기타큐슈(일본) 지역이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 관심이 늘어난 여행지는 △마카오 △가오슝(대만) △상하이(중국) △홍콩 등이 있다.

한국인 여행객들 사이에서 일본 여행에 대한 관심이 큰 이유로는 엔저 현상을 꼽을 수 있다. 실제로 조사가 이뤄진 9월 중순부터 10월초까지는 엔화 환율은 100엔 기준 900원 초반대였다. 항공권 비용을 제외하면 일본 여행이 국내 여행보다 저렴할 수 있다는 평가가 이어지던 시기다. 이러한 가운데 11월 들어서는 엔화 가치가 더 하락하면서 21일 오전 기준 엔화 환율은 100엔 기준 870원대를 기록 중이다. 엔저 영향이 지속되는 만큼 우리나라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본 여행 수요는 내년 1분기까지 꾸준할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 전 세계 여행객 사이에서 전년 동기(2022년 11월 1일∼2023년 1월 31일) 대비 올 겨울 관심이 늘어난 여행지에도 일본 지역이 일부 포함됐다.  전 세계 여행객들이 전년 대비 올 겨울 더 관심을 가진 여행지 상위 10곳은 △치바 우라야스(일본) △마카(사우디아라비아) △가나가와현 하코네(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일본) △마라고지(브라질) △구아루자(브라질) △치앙마이(태국) △아하이알 두 카보(브라질) △홍콩 △샤름 엘셰이크(이집트) 순으로 나타났다.

일본 3개 지역을 제외한 상위 도시 7곳은 겨울철 비교적 온화한 기후가 특징으로, 추위를 피할 수 있는 따뜻한 휴양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관심이 늘어난 일본 지역 3곳은 온천으로 유명한 도시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겨울 온천에 대한 여행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현민 부킹닷컴 한국 지사장은 “이번 겨울에도 국내 여행객들은 지속되는 엔저 현상과 짧은 비행시간으로 꾸준히 일본으로 관심이 쏠려 있는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여행에 대한 니즈도 높은 만큼 한국인들에게도 매력적인 상품들을 발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은 이번 겨울철 여행지 검색 순위에서 25위로 나타났다. 올 겨울 여행지로 한국을 가장 많이 검색한 상위 10개 국가는 △일본 △한국 △대만 △싱가포르 △미국 △호주 △홍콩 △말레이시아 △태국 △필리핀으로 나타났다. 아시아 국가 중심으로 한국 여행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으로, 겨울 휴가철 한국을 방문할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