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장인 박홍근 전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민주개혁진보 선거연합 추진단장인 박홍근 전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통합형 비례정당’ 창당을 위한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민주당은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민주연합)’ 추진단을 출범시키고, 현역 의원이 있는 진보 정당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해 온 시민사회와 함께 ‘비례정당’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비례대표 순번’ 방식을 놓고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민주당 내 친명계(친이재명계) 인사들과 소수 정당이 비례 순번을 두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 민주당, 원내 진보 정당에 ‘선거연합’ 연석회의 제안

민주연합 추진단은 전날 단원 구성을 완료하고 8일 향후 방향성과 계획을 알리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추진단에는 원내대표를 지낸 박홍근 의원을 단장으로 임명했다. 부단장에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인 김영진 의원을, 단원에는 조승래‧김성환‧한병도‧진성준‧박주민‧민병덕 의원 각각 임명했다.

박 단장은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범진보 세력’이 제22대 총선에서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자간담회에서 “22대 총선은 대한민국을 퇴행시킨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정의와 공정을 바로 세우는 선거”라며 “이번 선거에서 윤석열 정권의 무능과 퇴행을 심판하지 못하면 대한민국의 공정과 상식, 정의와 희망은 영원히 사라질 것이고 모두 역사의 죄인으로 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단장은 향후 민주연합 추진단의 방향성을 발표했다. 박 단장은 “민주연합의 활동은 3개의 축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민생우선 정책 기조 중심의 ‘공동 선거공약 추진’ △국민 눈높이에 걸맞은 유능한 인재 선출을 위한 ‘민주적 선출 시스템 구축’ △이기는 후보 단일화의 ‘지역구 연합’ 등을 제시했다.

민주연합 추진단은 이러한 방향성을 갖고 향후 원내 진보 정당(녹색정의당, 진보당, 새진보연합)과 그동안 연동형 비례제를 주장해 온 ‘연합정치 시민사회’와 논의하겠다는 계획이다.

박 단장은 이러한 논의를 위해 이들에게 연석회의 참여를 공식 제안했다. 그는 “추진단은 우선 국민적 대표성을 가진 원내의 3개 진보정당 그룹과 그동안 연동형을 주장해온 연합정치 시민회의와 논의를 착수할 것”이라며 “민주당을 포함한 3개 진보정당과 연합정치 시민회의의 연석회의를 조속히 개최하고 (이에) 참여해 주실 것을 제안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적정시간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합의에 동의한 정당 그룹과 우선적으로 방향을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 ‘비례 순번’ 두곤 소수 정당‧친명계 ‘신경전’

하지만 완전한 민주연합 구성에 이르기까지는 향후 진통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비례정당 내의 비례대표 순번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두고 소수 정당과 민주당 내 친명계 의원들 간의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새진보연합의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용혜인 의원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과 소수 정당의 의석을 번갈아 배치하자고 제안했다. 용 의원은 “앞 순번, 뒤 순번을 두고 민주당과 소수 정당이 다툴 때가 아니다”라며 “운명공동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용 의원에 제안에 친명계 의원 일각에선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 지지율대로 의석수를 배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친명계인 김용민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준연동제 혹은 연동제로 가자는 이유가 사표를 방지하고 국민의 지지율대로 의석수를 가져가자는 것에서 출발했다”며 “그렇다면 적어도 통합형비례정당에서는 지지율대로 의석수를 배분하는 것이 핵심 기준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수정당의 원내진입을 위해 일부 전략적 양보 내지 타협이 있을 수는 있으나 지지율을 월등히 초과하는 의석 배분은 국민의 의사를 왜곡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에 정청래 최고위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의원의 글을 게시하며 “동감한다”고 했다.

친명계 좌장으로 불리는 정성호 의원도 이와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그는 같은 날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어쨌든 민주당이 책임 정당 아니겠는가”라며 “그렇기 때문에 지금 비례대표 본래의 취지, 각계의 전문성이 있는 분들을 영입하고 있다. 그런 측면들을 고려했을 때 민주당이 그런 인적 자원이 더 많지 않은가. 그런 것들이 조금 고려돼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연합 추진단이 풀어야 할 과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추진단이 연석회의 대상자로 선정한 ‘연합정치 시민사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형 비례정당 구성에 대한 요구 사항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할 경우 특정 정당이 50% 이상을 추천할 수 없게 해야 한다는 제안을 했기 때문이다. 

연합정치 시민사회 일원인 조영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회장은 입장문을 발표하며 “통합형 비례정당에서 비례 후보를 추천할 때는 특정 정당이 50% 이상을 추천할 수 없게 해야 한다”며 “특히 당선 안정권 순번에서 이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천 후보 검증은 일차적으로 추천하는 모 정당에서, 이차적으로는 참여 정당과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공정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제안에 박홍근 민주연합 추진단장은 말을 아꼈다. 아직 민주연합이 구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얘기를 할 단계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현재 의석수 배분이나 순번에 대해서 얘기할 단계는 전혀 아니다”라며 “설 직후에 3개 진보정당 그룹과 연합정치 시민회의가 함께 연석회의를 갖고 향후에 선거대연합을 어떻게 성사시켜 나갈 것인지 논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