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비수도권 민생토론회의 두 번째 장소로 대전을 방문했다. 과학 도시 대전의 명성에 걸맞은 첨단 도시로 성장을 공언하며 ‘과학 수도 리모델링’ 목표를 제시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제2연구단지 조성을 비롯해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겠다는 계획이다. 동시에 이공계 학생들에 대한 전폭적 지원을 약속하며 과학계 민심 어루만지기에도 나선 모양새다.

윤 대통령은 16일 대전 유성구 ICC 호텔에서 열두 번째 민생토론회를 열고 대한민국 과학기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부산에 이어 두 번째 비수도권 민생토론회 현장으로 대전을 향한 데는 과학 중심 도시로서의 대전의 ‘상징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오늘 민생토론회가 열린 대덕연구단지에는 대한민국 과학의 도전적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과학 수도 업그레이드’라는 목표 아래 대전을 혁신클러스터 글로벌 허브로 키우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대전 유성구 교촌지구 일대에 ‘제2연구단지’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이를 통해 대덕연구단지 내 기업들의 입주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가 제공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제2연구단지는 연구개발성과에 기반한 창업 특화 공간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법률·혁신ㆍ금융 등 연구개발 서비스를 패키지로 지원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기존의 1특구와 신설되는 2특구를 모두 묶어 나노, 반도체, 바이오, 우주항공, 방위산업 등의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대전 첨단 클러스터를 만들겠다”고 했다.

인프라 구축 계획도 밝혔다. 지난 1월 발표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의 일환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를 조속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세종, 세종-청주 간 비도심을 연결하면 기존 대중교통 수단 대비 최대 70% 이상 이동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2028년 착공해 2034년까지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 “중요한 과제는 사람” 

아울러 윤 대통령은 “대전을 교통의 요지로 만들었던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가 대전을 동서로 단절하고 도시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됐다”며 “26년부터 대전 철도 지하화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착공 기반을 제 임기 내에 반드시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민생토론회는 지역의 발전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국가 과학기술 발전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과제는 역시 사람”이라며 과학 인재에 대한 전폭적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앞서 정부의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으로 과학계 반발이 거셌던 만큼, 얼어붙은 과학계 민심을 달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혁신 과정에서 지원이 줄어드는 것은 아닌지 염려하시는 분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오히려 훨씬 더 좋아질 것이라고 오늘 확실하게 말씀드리겠다”고 강조했다.

일단 정부는 안정적 연구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이공계 대학원들을 대상으로 매월 일정 금액 이상의 생활비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석사과정은 최소 80만원, 박사과정은 최소 11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올해 정부 장학금 규모를 약 1,300억원 증액하고 학부생에게만 주어지던 ‘대통령과학장학금’을 대학원생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1인당 평균 약 2,5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민생토론회 이후 2023년 대통령과학장학생, 국제올림피아드 수상자 등을 만나 “꿈은 수학자나 과학자가 되는 것이었다. 그 꿈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과학에 대한 열정과 관심만큼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며 “우리 과학자들의 꿈과 도전을 가장 잘 뒷받침한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