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 주제로 열린 열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대구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이 대구의 ‘혁신적 변화’를 약속했다. 기계·금속·부품 산업 등 기존 산업과 연계한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및 디지털 산업 중심지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를 위한 인프라 조성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사투리로 “대구를 마 함 바까보겠다”며 지역 발전의 의지를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4일 대구 경북대 글로벌플라자에서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은 대구’를 주재로 민생토론회를 열고 대구의 발전 계획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해방 이후 대구 섬유산업은 가장 선두에서 우리의 수출길을 열었던 효자 산업”이라며 “대구가 대한민국 발전에 큰 역할을 해왔지만 지금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구에서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정부는 과감한 지원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정부는 대구를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 R&D 전진기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총 1,998억원을 들여 대구 달성군에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조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테스트필드는 물류, 상업, 생활, 실외주행 등 실제 환경과 유사한 공간을 조성해 로봇의 업무 수행능력, 내구성, 안정성 등을 평가하는 시설이다. 정부는 이번 사업이 로봇산업 생태계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구 수성알파시티를 국가 디지털 혁신지구로 조성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경기도 성남시 판교, 서울 강남 등 디지털 기업이 수도권에 몰려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수성알파시티를 국가 디지털 혁신지구로 조성해 제조업과 디지털 융합을 이끄는 R&D 핵심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했다.

지난 2023년부터 진행 중인 시범사업 기간 동안 지역 내 디지털 기업과 지방대학 간 산학 협력체계를 조성하겠다는 게 첫 번째 목표다. 이후 우수 연구시설 구축, 대형 연구개발과제 등을 통해 국내외 우수 연구팀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정주여건 마련을 위해 쇼핑몰, 지하철역, 아파트 단지 등 도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부는 오는 2031년까지 1,000개의 디지털 기업, 2만명의 상주 인력이 유입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대구 신공항 건설에 ‘속도’… 2030년 개항 목표

오래된 산업구조를 혁신하고 대구의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정부는 팔을 걷어붙였다. 윤 대통령은 “대구가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오래된 산업 구조를 혁신해야 하고 낡은 교통 인프라도 확실히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힘을 쏟겠다는 계획이다. 대구 신공항은 지난 2023년 4월 국회에서 관련법 제정 이후 국무회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의결하고 기본계획 수립 중에 있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오는 2025년 설계를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2030년에는 개항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윤 대통령은 신공항 개항에 맞춰 연계 고속교통망도 확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팔공산을 관통하는 고속도를 개통해 동대구와 군위 지역을 연결하겠다는 게 대표적이다. 아울러 서대구-신공항-의성을 연결하는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급행철도를 건설하고 GTX급 차량을 투입하겠다고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대구 산업은 공항과 철도, 고속도로를 연계한 교통망 확충으로 발전을 이끌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의 산업 발전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구상도 내놓았다. 윤 대통령은 “대구는 대한민국 근대 문화예술의 발상지이자 유네스코가 2017년 음악 창의 도시로 지정한 도시”라며 “지난 대선 때 약속드린 대로 국립뮤지컬컴플렉스와 근대미술관을 국립으로 건립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정부는 대구에 ‘국립 구국운동기념관’을 건립하겠다고도 했다. 대구 중구 대신동 일대에 총 2,53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오는 2030년까지 기념관 조성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애국도시 대구의 상징”이라며 “대구에서 시작된 국채보상운동을 비롯해 국가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앞장서서 일어났던 대구의 정신을 널리 알리고 계승하는 공간으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