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21일 현역 의원 컷오프(공천 배제) 하위 10% 명단 보도에 대해 '부적절'하다며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장 사무총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천 면접장을 나서는 모습. /뉴시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이 21일 현역 의원 컷오프(공천 배제) 하위 10% 명단 보도에 대해 '부적절'하다며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장 사무총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천 면접장을 나서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손지연 기자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21일 당 현역 국회의원 중 4‧10 총선에서 컷오프(공천 배제) 대상인 평가 하위 10% 명단을 입수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누가 그 명단을 제공한 것인지, 아니면 명단 없이 보도한 것인지 조사하고 필요하다면 그에 따른 조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사무총장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런 보도를 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보도에 대한 조치가 '명단 내용이 허위 사실 때문인지, 기밀이 유출된 것인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어떤 경우도 적절치 않다”며 “언론의 역할은 그런 것이 아니다”라고 대응했다.

‘TV조선’은 전날(20일) 밤 컷오프 대상인 하위 10%, 7명의 명단을 단독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수도권 초선 의원 1명, 충청권 중진 1명, ‘지역 재배치’를 수용한 현역 의원이 포함된 부산‧경남 중진 의원 3명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어 대구‧경북 불출마 재선 의원과 공천이나 경선 여부가 발표되지 않은 초선 의원이라고 했다.

장 사무총장은 실제로 명단이 있는 건지, 대상 의원들에게 언제 통보할 예정인지에 대해 “말씀드리지 않겠다”며 답변을 피했다. 

하위 10%에 해당하는 의원이 당의 ‘지역 재배치’ 요구를 수용할 경우 컷오프나 감점 등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는 보도 내용에 대해서는 “이미 지역구를 옮긴 분들은 현역 평가 대상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같은 기준에 의해 적용할 것이고 당 요청으로 지역구 조정이 있다고 해서 갑자기 다른 분이 하위 10%나 30%에 포함돼 예측 못 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없게 하겠다”고 밝혔다.

공관위가 컷오프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정무적 판단이 들어간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명단을) 공개적으로 발표할 것도 아니고, 개별적으로 통보할 것인데 언제 발표할 것이라고 언론에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관위는 전국을 4개 권역으로 나눠 권역별 현역 교체 지수 하위 10%는 컷오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컷오프가 결정된 현역 의원은 비례대표인 최영희‧서정숙 의원 등 2명이 전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