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일 의료계 파업을 종식하기 위한 방안으로 여‧야‧정‧의료계로 구성된 ‘4자 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정부와 의료계의 정면충돌로 인한 국민의 피해를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를 열고 파업을 이어가는 의사들을 향해서도 파업을 중단하고 의료현장으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료 파업 종식을 위해서 4자 협의체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현장에서는 유산과 수술 지연으로 사망 같은 극단적 피해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며 “대책 없이 길어지는 대치 때문에 환자들의 속이 까맣게 타들어 간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가운데 어제(3일) 의료계가 대규모 장외 집회까지 강행했다”며 “환자들의 생명이 경각에 달려있는데 이게 대체 무슨 무책임한 작태인가”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정책에 불만이 있어도 환자들 곁을 지키면서 싸우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며 “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의료현장으로 복귀하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정부를 향해서도 “무책임하게 갈등을 조장하고 이를 방치하면서 정략적으로 활용하려는 행태를 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국민 생명의 최종 책임은 정부가 지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라”며 “결국 과도한 2,000명 증원이라는 목표를 제시하면서 의료계를 자극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제가 알기론 의료계 안에선 500명 정도의 의사 증원에 합의할 의사가 있다고 한다. 이전 정부에서도 이미 400~500명 정도 10년간 증원을 하면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 그 정도 증원을 추진하다가 코로나 사태로 중단한 바 있다”며 “실현 가능한 목표를 현실적으로 내놓고 의료계와 대화를 통해서 의료대란을 즉각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말로도 할 수 있는데 왜 주먹을 쓰는가”라며 “사태의 신속한 해결을 위해서 모두가 지혜를 모을 때다. 여야와 정부, 의료계를 포괄하는 4자 협의체 구성을 촉구한다. 대화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