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의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나이트 크로우’가 지난해 한국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가장 많은 수익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7일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가 공개한 ‘2024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나이트 크로우’는 지난해 한국에서 1억8,000만달러(약 2,392억원)의 수익(플랫폼 수수료 차감 전)을 올렸다.‘나이트 크로우’는 국내 서비스 중인 모바일 게임 가운데 수익 성장성 1위다. 지난해 모바일 게임 수익 순위는 △엔씨소프트 ‘리니지M’ △카카오
정부가 민간에 위탁한 게임물 등급분류 권한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향후 ‘게임산업법’ 개정을 통해 게임물관리위원회(이하 게임위)의 등급분류 권한을 민간에 이양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게임위의 사후관리 기능이 강화될지 주목된다.◇ 정부 계획, 대부분 ‘게임산업법’ 개정 필요30일 정부는 7차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게임물 등급분류 권한을 단계적으로 민간에 이양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미국과 영국처럼 민간에서 게임물 등급분류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정부는 ‘게임산업법’ 개정을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가 ‘2023 여성이 선호하는 모바일 게임 인사이트’ 보고서를 발표했다.1일 공개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여성이 선호하는 글로벌 100개 모바일 게임이 연간 매출 21조원을 넘길 전망이다. 여성 이용자들은 퍼즐게임 장르를 선호하는 비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센서타워는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시장에서 여성 사용자 비율이 50%를 초과하는 모바일 게임 중 매출 상위 100개 게임을 대상으로 했다고 설명했다.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해당 모바일 게임들의 매출은 15조원를 넘어섰
올해 출시된 모바일 게임 ‘신의탑M’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 출시된 웹툰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하는 다수의 게임들이 흥행 부진을 겪었던 만큼 신의탑M이 새로운 기록을 쓸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엔젤게임즈는 2일 자사가 개발한 신작 모바일 RPG 신의탑M이 누적 매출 10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신의탑M은 전세계 62억뷰를 기록한 네이버웹툰의 동명의 인기 판타지 웹툰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관과 스토리로 개발된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이다. 2D 그래픽 기반의 수준 높은
넷플릭스가 자사의 지식재산권(IP) 기반의 게임을 서비스하는 등 게임 사업 확장에 나섰다. 올해 들어 업계의 우려를 샀던 넷플릭스의 부진이 현실화됨에 따라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 게임 20여종 확보… 업계선 “수익원 역할 시간 걸릴 듯”2일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최근 국내 게임 시장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IP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며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섰다. 지난해 출시 소식을 알렸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신작 ‘킹덤 어쌔신:오리
중국이 지난달 8개월 동안 잠정 중단했던 판호 발급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게임 시장에 다시 봄바람이 불 것이라는 기대가 높았다. 그러나 현재 중국 게임 시장에서 한국 게임의 경쟁력이 축소된데다, 판호 발급 중단으로 중국 게임 산업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인지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도 나오는 분위기다. ◇ 판호 중단 8개월간 급변한 중국 게임 시장… 해외 경쟁 집중해야19일 중국의 데이터분석 기업들에 따르면 지난해 판호 발급 중단 이후 중국 게임 산업이 크게 축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중국의 기업정보
원스토어가 이번달 국내 상장을 마무리한다. 원스토어는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게임 입점, 핵심 사업을 앞세운 글로벌 시장 공략 등을 통해 중장기적 성장 동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상장 이후에는 기업 가치가 고평가, 단기적 성장 전략 부재 등에 따른 비판을 해소하는데 힘을 실을 것으로 전망된다. ◇ 앱마켓‧콘텐츠 사업으로 시총 1조 달성… 글로벌 공략 시동원스토어가 9일 기업공개(IPO) 간담회를 열고 오는 23일 상장을 마무리짓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원스토어는 향후 성장 전략과 상장 이후의 사업 비전
올해 초까지 숨고르기에 집중한 국내 게임사들이 2분기 모바일 신작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대형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하는 신작들을 출시할 예정인 가운데 올해 2분기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치열한 순위 다툼을 벌일 전망이다. ◇ 1분기 숨 고른 게임사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들썩’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게임사들이 올해 2분기부터 다양한 신작들을 출시한다. 넷마블은 지난해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한 모바일 신작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은 넷마블의 대표 IP
NHN이 올해 국내 웹보드 게임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에 적극 나설 모양새다. 국내 모바일 웹보드 게임 시장에서 네오위즈와 입지를 다투고 있는 가운데 NHN이 PC온라인과 모바일 웹보드 게임 시장 모두 주도권을 가져오고 게임 사업 성장세를 큰 폭으로 견인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웹보드, 성장동력으로 안착 안간힘… “모바일 대응 힘 실어야”NHN은 3일 웹보드 게임 ‘한게임’의 마케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마케팅은 국내 배우 이병헌, 정우성, 조승우를 광고모델로 선정하고 한게임에서 실력을 겨루는
4399 코리아가 모바일 신작 ‘헌터W’의 출시에 속도를 낸다. 지난 2019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출시한 ‘기적의 검’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차기작도 흥행에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399 코리아는 지난달 29일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신작 ‘헌터W’의 사전 예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헌터W는 수렵모험 장르의 모바일 게임으로 기존과 다른 콘텐츠들로 차별화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헌터W의 주요 콘텐츠로는 이용자들이 헌터가 돼 드래곤을 처치하는 ‘드래곤 사냥’
펄어비스가 중국 게임 시장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장기간 신작이 부재한데다가 수익성을 개선할 성장동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이 적지 않은 가운데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서비스에도 올해 하반기에 큰 폭으로 반등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판호 발급 10개월만… 아쉬운 초반 성적펄어비스는 26일 중국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중국 정부로부터 판호를 발급 받은지 약 10개월만이다. 이후 지난해 8월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서
컴투스홀딩스, 컴투스 등 컴투스 그룹이 올해 상반기 블록체인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해 속도를 낸다. 올해 탈중앙화 웹3.0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밝혀온 만큼 다양한 게임들을 자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C2X’ 탑재에 서두를 전망이다. 컴투스는 14일 실시간 전략 모바일 게임 ‘서머너즈 워:백년전쟁(이하 백년전쟁)’이 C2X에 합류했다고 밝혔다. 백년전쟁은 C2X 생태계에 합류한 첫 게임이다. 이를 위해 컴투스는 지난달 백년전쟁에 블록체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신규 성장 콘텐츠, 재화 등을 업데이트했다. 이와
네오위즈가 자사의 게임 지식재산권(IP) 확대에 나선다. 지난해부터 게임 개발력과 신사업 역량을 키워온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해 올해 국내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도약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개발 신작 3종 공개… 모바일 시장 경쟁력 강화네오위즈는 29일 온라인 쇼케이스를열고 자사의 모바일 게임 ‘브라운더스트’ IP 기반의 신작을 공개하고 향후 업데이트 계획 등을 공개했다. 이날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브라운더스트 IP 기반 신작은 △브라운더스트 스토리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 △브라운더스트2 등이다.브라운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전쟁이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글로벌 게임사들도 러시아 제재에 빠르게 동참하고 있다. 반면, 러시아 시장에서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국내 게임사들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는 모습이다. 그 배경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 게임사들, 러시아 배제… 국내 게임사들, 셈법 복잡17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사들이 최근 러시아를 향한 디지털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 일렉트로닉아츠(EA)는 17일(현지시간) 자사의 공식 트위터를 통해 에이펙스 레젠드 글로벌 시리즈,
한국 프로야구가 정식 개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도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올해도 치열한 순위 경쟁이 예고되는 만큼 이용자들의 재미 극대화를 위한 퀄리티 높이기에 주력할 전망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게임사들이 프로야구 개막을 앞두고 자사의 야구 게임 서비스 개편에 돌입했다. 먼저 컴투스는 모바일 게임 ‘컴투스프로야구V22(이하 컴프야V22)’의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컴프야V22는 컴투스가 20여년의 야구 게임 제작 노하우를 집약한 야구 게임으로 이용자의 취향에 따라 가로, 세로 중 원하는
올해 다양한 신작 출시를 예고한 카카오게임즈가 오는 2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움직일 모양새다.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은 신작을 상반기부터 출시하고 자회사를 통해 신작 라인업을 보강하며 국내외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8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올해 상반기부터 다양한 신작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모바일 게임 ‘우마무스메:프리티더비’의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당초 연내 출시를 목표로 앞세웠으나 상반기 출시에 무게를 두고 개발 중이다.이와 함께 개발 중인 신작 정보도 추가로 공
넥슨이 올해 선보일 신작 라인업에 멀티플랫폼 및 PC온라인 신작들이 대거 포함된 배경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출시에 주력해온 넥슨은 올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PC 기반의 신작들을 선보이고 게임 사업 도약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 PC온라인 매출 비중 확대… 중장기 수익 확보 박차넥슨은 8일 지난해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 ‘블루 아카이브’를 제외하고 이렇다 할 신작을 출시하지 않았던 만큼 전반적인 실적이 부진했다. 넥슨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
글로벌 게임사 ‘테이크투 인터랙티브(이하 테이크투)’가 올해 게임업계 ‘빅딜’을 성사시켰다. 대형 지식재산권(IP)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모바일 게임 인수 소식에 북미 모바일게임 시장 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 테이크투, 징가 인수…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대응할 듯뉴욕타임즈 등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테이크투는 10일(현지시간) 모바일 게임 개발사 ‘징가’를 127억 달러(한화 약 15조2,000억원)에 인수했다. 테이크투는 락스타게임즈, 2K 등 유명 개발사를 자회사로 둔 인터랙티브
넥슨이 지난달 서브컬처 장르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블루 아카이브’의 국내 및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다. 블루 아카이브는 서브컬처 장르의 모바일 RPG로 넥슨 자회사 넷게임즈가 개발을 맡았다. 이용자는 게임 속의 ‘선생님’이 돼 여러 학원, 동아리 학생들과 함께 도시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해결해나간다. 블루 아카이브는 국내 및 글로벌 서비스 전부터 국내 애플 앱스토어 인기 1위, 대만 앱스토어 인기 3위에 오르는 등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이후 이용자들과 적극 소통하며 안정적인 서비스를 전개하는데 힘을 싣
넥슨의 모바일 신작 ‘블루 아카이브’의 서비스가 순항 중인 가운데 개발을 이끈 김용하 PD와 차민서 PD가 서비스 현황 및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밝혔다. 블루 아카이브는 넥슨의 자회사 넷게임즈가 개발한 서브컬처 모바일 게임으로 여러 학원과 동아리 학생들이 도시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이야기를 그리는 모바일 RPG다. 지난 2월 일본 게임 시장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해 현지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지난 9일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서비스 이후 국내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인기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