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2019년 12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준비위원회 제10차 상임운영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박지원 민생당 의원이 코로나 확산에 대한 신천지 책임론을 강조하고 나섰다. 사실상 코로나 확산의 책임이 신천지에 있다고 본 것이다.

박 의원은 3일 YTN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신천지에서 많은 감염을 시켰음에도 명단을 부실하게 내는 등 협력하지 않은 것은 전적인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의 발언은 사실상 신천지가 코로나 확산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함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신천지와의 전쟁’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유기도 하다. 앞서 박 시장은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을 살인죄로 검찰에 고발했고, 이 도지사는 신천지 시설을 강제 폐쇄하는 등 강수를 뒀다.

박 의원은 “(부실한 협력을) 강하게 단속하고, 퇴치시키기 위해 박 시장이나 이 도지사께서 강한 압박 작전을 하고 있다고 본다”며 “(이 총회장은) 큰절 두 번 하거나, 엄지척 할 게 아니라 정부에 적극적 협력하지 않으면 추궁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신천지 신도인 31번째 확진자가 나온 대구의 경우는 이날 0시 기준 전체 확진자 중 66%인 2,383명이 신천지 교인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 확진자로 범위를 넓혀도 56% 가량이 신천지 관련 확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신천지 측은 그동안 위장교회 등 시설과 신도 및 중요 인사 명단 공개를 거부해 왔다.

이 총회장이 기자회견에 나선 이후에도 신천지 책임론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문제가 되는 명단 및 시설 공개, 관련자 수사 협조 등에 대한 약속이 없었던 탓이다. ‘말뿐인 사과’라고 비판받는 이유다.

정치권 역시 책임론을 거들고 나섰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피해자 코스프레나 하면서 국민을 기만한 것은 유감”이라며 “검찰은 신천지를 압수수색하고, 총회장을 비롯한 신천지 고위관계자를 강제 소환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코로나 확진자가 4,000명이 넘는 상황에서 신천지는 여전히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당국도 주저 말고 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