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1대 총선 평가와 정의당의 과제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심상정 대표가 지난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1대 총선 평가와 정의당의 과제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혁신’의 방점을 찍은 정의당이 리더십 변화를 통한 세대교체에 무게를 실었다. 현 지도부가 이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한 상태에서 당내에서도 의견이 모이는 분위기다.

15일 정의당에 따르면, 현 지도부는 리더십 교체에 공감하며 조기 당직선거를 강조하고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현재 지도부는 그런 의지가 높다”며 “당 내에서도 약간의 이견은 있지만 공감대가 높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이 전면적 혁신을 고민하는 것은 이번 총선 참패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정의당은 그간 자체적인 총선 평가를 진행해 왔다. 전날(14일)에는 정의당 싱크탱크인 정의정책연구소 주관으로 외부 전문가들을 초청해 총선 평가 토론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토론회에서 정의당 현실에 대한 뼈아픈 지적들이 나왔다. 특히 새로운 리더십 부재에 대한 목소리가 높았다. 이대근 우석대 교수는 “새로운 리더십 구축에 실패”를 언급하며 '리더십 전면 재편'을 강조했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 역시 “새로운 인물·정책·지도부 구성을 통해 지지기반을 확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의당의 새로운 리더십 교체는 오는 17일 전국위원회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전국위원회에서 독립기구인 ‘혁신위원회’ 설치 안건을 의결할 방침이다.

다만 현 지도부가 당장 물러나는 것은 아니다. 중앙위에서 혁신위 설치를 통과시키면 현 지도부가 이 기구에 전권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혁신위는 △정의당 활동평가 △새로운 진보적 아젠다 △지도체계 혁신 △정치활동 변화 리더십 등을 강도 높게 논의할 방침이다.

새로운 지도부 구성을 위한 ‘조기 당직선거’ 시행 여부 역시 혁신위의 몫이다. 정의당이 ‘조기 당직선거’를 하기 위해서는 당헌 개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혁신위는 당헌 개정을 위한 ‘7월 대의원 회의’를 열고 조기 당직선거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정의당 현 지도부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한 만큼 ‘조기 당직선거’에 목소리를 높이는 상황이다. 정의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심상정 대표가 목전까지 찼다, 결정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 것”이라며 “대표의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전국위에서 임기를 단축하고 조기 당직선거를 하자는 내용의 모두발언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17일 전국위에 조기 당직선거를 언제 할 것인지 결정하자는 안을 올리기도 할 것”이라며 “전국위에서 이 권한을 혁신위에 넘기자고 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이 사실상 지도부 변화를 꾀하는 만큼 당도 향후 지도체제에 대한 고심이 깊어질 전망이다. 특히 그동안 심 대표를 대체할 인물이 없다는 평가가 나왔기 때문에 새로운 리더십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지가 정의당 혁신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향후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방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 지도부 교체가 ‘세대 교체’라는 측면에 초점을 맞춘 만큼 2‧3세대 당원들이 팀을 이뤄 전면에 나서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정의당 핵심관계자는 “도드라진 리더십이 없다면 무명의 당내 실력자들이 2년 간 팀 리더십을 만들자는 고민도 있고, 새로운 인물이 당직선거에서 나올 수도 있다”며 “이 과제 또한 혁신위가 다뤄야 할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