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1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1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정부가 규제 완화 기대감 등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불안 심리가 재확산하고 있다고 보고 문재인 정부 임기 마지막까지 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1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부동산 시장은 큰 틀의 하향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하향 폭과 속도가 주춤해지고 일부 지역은 상승세로 전환되는 등 3월 이전과는 다소 다른 양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주택공급 가시화, 금리 추이 변화, 가계부채 축소 등 정책적·구조적 가격 안정 여건이 강화되면서 아직까지는 매매시장에서 전국·수도권 등의 추세적 가격 하락 흐름이 이어져 오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홍 부총리는 “3월 들어 규제 완화·개발 기대감 등으로 강남 4구에서 매매가격과 수급지수가 먼저 반등하고 4월 첫째 주 들어 서울도 보합으로 전환됐다”며 “부동산시장은 시장 수급, 심리 요인, 투기 수요, 정책 요인 등 다양한 요인들이 서로 복합 작용하는 시장인 만큼 이러한 요인들을 진중하게 고려해 무엇보다 시장 절대안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정부는 ‘공급확대+실수요 보호+투기억제’라는 3대 원칙 하에 부동산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해 왔다”며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 결과적으로 부동산 시장 안정으로 연결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기간 주택 공급에 대해 “수급 개선과 직결되는 주택 입주 물량, 미래 공급 기반 확보를 위한 공공택지 지정 실적 모두 과거 대비 많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연평균 주택 입주물량은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8~2012년 35.7만호, 박근혜 정부 때인 2013~2016년 45만호, 현 정부가 들어선 2017~2021년 52.3만호로 집계됐다.

그는 “국민주거 안정노력은 최우선 민생현안으로서 마침표가 있을 수 없다”며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어렵게 형성된 부동산시장의 하향안정화 흐름이 유지·확산되도록 하는 것이 절대 중요하며 새 정부에서도 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