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가처분 신청 일부 인용으로 인한 당내 혼란과 관련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당장 새 비대위 구성 책임을 맡은 권성동 원내대표를 향한 사퇴론이 빗발치면서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가처분 신청 일부 인용으로 인한 당내 혼란과 관련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당장 새 비대위 구성 책임을 맡은 권성동 원내대표를 향한 사퇴론이 빗발치면서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추석 연휴 전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법원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일부 인용하면서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의 직무를 정지한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당은 새 비대위 출범을 두고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가장 큰 논란은 과정을 책임지게 된 권성동 원내대표에 대한 ‘책임론’이다. 당장 전국위의장을 맡은 서병수 의원까지 권 원내대표에 거리를 두면서 국민의힘의 새 비대위 출범 계획은 ‘산 넘어 산’을 마주한 모습이다.

권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추석 연휴 전에는 새로운 비대위가 출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7일 당 의원총회 결과 현 상황이 ‘비상’임을 재확인했고 이에 따른 조치라는 게 당의 설명이다. 방법은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방식이다. 이번 상황을 ‘비상’으로 볼 수 있는지 여부가 문제의 핵심이었던 만큼, 이를 당헌·당규에 명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새 비대위 출범까지의 과정에 대해선 권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어주기로도 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 의견을 모아 만장일치로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새 비대위 출범할 때까지 비대위를 꾸려나간다는 걸 저희끼리 합의했다”고 말했다. 사태 수습에 ‘책임’을 다하겠다는 것을 명분으로 내세웠다.

그러나 당내에서는 권 원내대표를 향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사실상 당의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은 데 대한 권 원내대표의 책임이 가볍지 않다는 것이다. 비대위 체제전환 과정에서 권 원내대표가 ‘9급 채용’ ‘문자 유출’ 등의 논란을 제공했기 때문이라는 게 대표적인 이유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어쨌든 이 사태를 불러오게 한 장본인이 누군가”라며 권 원내대표를 직격했다. 김태흠 충남도지사도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 당을 어렵게 만든 책임 있는 장본인은 권 원내대표”라며 “원내대표 한 사람만 사퇴하면 되는데 멀쩡한 당헌·당규 개정이니 헛소리만 하고 계신가”라고 날을 세웠다.

◇ 전국위 소집도 불투명

권 원내대표가 사퇴함과 동시에 새 비대위 출범 계획도 원점으로 돌려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최재형·유의동·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원이 내린 결정, 국민의 상식에 부합한 조치를 신속 과감히 취해야 한다”며 “권 원내대표는 스스로 사퇴해서 당의 조속한 정상화 물꼬를 터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자는 주장은 법원의 판결 취지에 맞지 않으며, 법적 다툼의 미로 속으로 들어가는 길”이라며 권 원내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런 가운데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실질적 절차도 제동이 걸렸다. 전국위원회 의장을 맡고 있는 서병수 의원이 지도부의 결정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면서다.

현행 당헌‧당규상 전국위를 소집하는 방법은 △최고위원회 의결 △상임전국위 재적 위원 3분의 1 이상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로 규정돼 있지만 의장이 이를 소집하지 않을 수 있다. 서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두 번 잘못을 저질러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원내대표를 새로 뽑아야 한다”며 “과정에 실수도 있고 국민들이 볼 때 국민의힘이 이런 상황에 빠진 책임을 원내대표에게 묻는 것 아니겠나”라고 지적했다. 

당이 혼란에 빠진 가운데, 장외에서 이 전 대표의 공세도 그칠 줄 모르는 모습이다. 이 전 대표 측 법률대리인은 이날 법원에 추가로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출했다. 권 원내대표를 비롯,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비대위원 전원을 각각 채무자로 지정했다. 비대위원장이 무효인 상황에서 비대위원장 직무대행, 새로운 비대위 모두 무효라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다만, 권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에서 일단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자신의 소임을 다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후 거취를 고민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이미 의원총회에서 밝혔듯이 원내대표로서 제 거취는 새로운 비대위 구성 이후 제가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단 한 번도 자리에 연연한 적 없다”며 “저에게 주어진 직무와 의총 결정을 충실하게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