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국면전환용 인사, 정책을 가급적이면 지양하고 우리 국민들, 서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을 차근차근 챙겨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인기몰이용’ 정책보다, 민생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내놓겠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취재진의 ‘약자 복지 행보를 많이 했는데 복지체계를 개편을 고민하는 부분이 있느냐’는 질문에 “(복지) 체계를 전반적으로 단기간에 개편하는 것은 여러 혼란을 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사회적 약자 보호에 중점을 둔 ‘약자 복지’ 행보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이에 최근 서울 명동성당 내 무료급식소 봉사활동, 자립준비청년과의 간담회, 다문화·한부모 가족센터 방문, 위기가구 발굴 체계 강화를 위한 간담회 등 현장 방문을 하기도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국내 금리 인상 우려에 대해 “서민 민생을 정부가 각별히 챙기겠다”며 “금융 채무를 많이 부담하는 서민들의 안정을 위해 고금리를 저금리나 고정금리로 하거나, 만기를 연장해 상환기간을 늘리고 분기별 상환기간별 상환 부담금액을 낮추는 등의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금리를 100bp 인상하는 ‘울트라 스텝’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한국은행의 추가 빅스텝(기준금리 0.5%p 인상) 단행 등 금리 인상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윤 대통령도 이날 출근길에서 미 연준의 ‘울트라 스텝’ 가능성을 언급하며 “금리인상 조치가 충분히 예상되는 상황으로 전세계적으로 경기가 잔뜩 움츠려들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경기 회복이 우선이냐, 국민의 실질임금 하락을 가져오는 물가상승 잡는 것이 우선이냐 하는 논란이 있지만 일단 서민들의 임금 하락을 가져올 수 있는 물가를 잡는게 우선이라는 기조가 일반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정부가 추석 연휴때 성수품 주요 품목 물량을 시장에 대규모 공급해 가격 안정을 꾀한 것처럼 이런 시장친화적인 방법으로 물가 잡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리 경상수지나 외환 보유액 등 대외 재무 건전성은 국민들이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리스크를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윤 대통령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위법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등이 광범위하게 벌어진 데 대해 “국민의 혈세가, 어려운 분들을 위한 복지, 또 그들을 지원하는데 쓰여야 할 돈들이 이런 이권 카르텔의 비리에 사용됐다는 것이 참 개탄스럽다”며 “법에 위반되는 부분들은 정상적인 사법 시스템을 통해서 처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