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 뉴시스
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다보스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글로벌 CEO와의 오찬'에서 참석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을 찾은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들과 만나 한국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스위스 다보스 외곽의 한 호텔에서 글로벌 기업 CEO들과의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한국에 대한 투자 확대와 한국 기업과의 협업을 요청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의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아르빈드 크리슈나 IBM 회장, 크리스티아노 아몬 퀄컴 대표, 토시아키 히가시하라 히타치 회장,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회장, 칼둔 알 무바라크 무바달라 투자사 대표, 패트릭 갤싱어 인텔 회장, 버나드 멘사 뱅크 오브 아메리카 대표, 와엘 사완 쉘 대표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 CEO들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은 오찬 시작에 앞서 스탠딩 방식으로 자유롭게 인사하고 대화를 나눴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저는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이라며 “전 세계에서 다양한 사업을 하고 계시는 우리 글로벌 기업인 여러분들을 제가 한 번 뵙고 점심이라도 한 번 모시는 것이 대한민국 영업사원으로서 도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자리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들께서는 수십 년 동안 다양한 글로벌 위기들을 직접 경험하고, 또 극복을 해 오셨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경험과 지혜가 세계적인 위기 속에서 우리 한국의 활로를 모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기업 CEO들에게 “제가 한국의 대통령으로서 여러분께 인사드리고, ‘이 나라 대통령입니다’라고 제 얼굴도 알려드려야 여러분께서 앞으로 한국을 방문하실 때 제 사무실에 편하게 찾아오실 수 있지 않겠느냐”라고 웃으며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스테판 슈왈츠만 블랙스톤 회장은 윤 대통령에게 “한국은 정말 영업하기 좋은 기업 친화적인 국가라고 생각한다”고 했고,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회장은 “한국은 천연자원이 없어도 직업윤리, 교육, 엔지니어링 기술, 개방성으로 아일랜드나 싱가포르처럼 성공적인 국가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했다. 

베누아 포티에 에어리퀴드 이사회 의장은 윤 대통령에게 “한국은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국가다. 수소와 반도체, 헬스케어 등 모든 것이 가능한 곳이 한국이다. 우리가 직면한 이 복합위기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겠는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다자주의, 자유무역 체제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포기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다자주의, 자유무역 체제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연대만이 공급망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이라면서 “각국간의 기술협력, 경험과 노하우의 공유, 우호적인 태도가 중요하다고 본다. 기업과 기업, 정부와 기업 간 교차 협력으로 정부와 기업이 하나가 돼 기술 혁신 및 기술 접근의 공정성을 고민하고 새로운 규범과 질서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마크 슈나이더 네슬레 CEO는 “한국은 기술을 선도하는 강국이다.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했고, 빠뜨릭 뿌요네 토탈에너지 CEO는 “한국은 조선 및 해상 풍력 등 새로운 분야에서 선도적 국가다. 한국이 재생에너지 산업을 성공시키면 전 세계의 기후 전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태원 SK 그룹 회장이 칼둔 알 무바라크 무바달라 투자사 CEO와 함께 다가와 “여기 아는 얼굴 한 분이 있다”고 농담하자 윤 대통령은 크게 웃으면서 칼둔 CEO와 포옹을 했다. 칼둔 CEO는 아랍에미리트(UAE) 국빈 방문이 편안했느냐고 질문했고 윤 대통령은 “좋았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환담에서 글로벌CEO들을 향해 “제도가 글로벌 스탠다드에 안 맞으면 언제든 알려달라”며 “해외 투자가 많이 들어오면 제도를 글로벌 기준에 맞춰갈 수 있다”고 했다. 

이에 제임스 쿨터 TPG 공동 대표가 “지금이 적기”라고 하자, 윤 대통령은 “시장 중심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자 정의선 현대차회장이 “대통령께서 이렇게 잘 해주셔서 전체 우리 경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호응했다.

윤 대통령은 행사를 마무리하며 “여러분들을 이렇게 만나 큰 성과를 이뤘다고 생각한다. 또 여러분들로부터 안목 있는 통찰과 조언을 듣게 돼 그게 두 번째로 큰 성과였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여러분들과 더 자주 뵙고 여러분들에게 더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세 번째 큰 성과가 있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국가 간의 협력, 기업 간의 협력, 또 정부와 기업 간의 협력, 이 모든 것이 시장 관점에서 보면 통합”이라며 “시장의 통합은 우리의 문화를 바꾸고,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꾸고, 또 우리가 비슷한 생각을 갖게 만듦으로 해서 더 큰 번영을 이뤄내게 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글로벌 CEO들을 향해 “한국 시장도 열려 있고, 제 사무실도 열려 있으니 언제든지 찾아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