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다보스포럼 9년 만에 정상특별연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다보스에서 열린 2023년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에서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다보스에서 열린 2023년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에서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 참석차 스위스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전세계적인 공급망 위기 등과 관련해 “글로벌 복합 위기 속 가장 시급한 현안은 호혜적 연대를 바탕으로 한 공급망의 복원력 강화”라며 “한국이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파트너가 되겠다”고 했다. 이어 “자유와 연대의 정신을 바탕으로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다보스포럼 연차총회에서 ‘행동하는 연대를 위하여’(Solidarity in Action)라는 주제로 정상 특별연설을 했다. 윤 대통령은 연설에서 공급망 교란, 기후변화, 팬데믹 등 인류 공통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더 강력히 연대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보스포럼 정상 특별연설은 2010년 이명박 전 대통령, 2014년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9년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021년 연설했지만 당시는 코로나19로 인해 화상으로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특별연설에서 “도전을 극복하는 길은 우리가 더 강력하게 협력하고 연대하는 것”이라면서 △지속 가능한 경제적 번영을 위한 글로벌 공급망의 복원력 강화 △기후 위기 대응 및 에너지 안보 확보를 위한 저탄소 전환 △보건 격차 해소를 위한 글로벌 협력 강화 △자유와 번영에 기여하는 디지털 질서 구현 등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호혜적 연대’를 바탕으로 한 공급망 복원력 강화를 들면서 “공급망의 복원력 역시 자유와 연대라는 정신을 바탕으로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 간 튼튼한 연대를 통해 복원력 있는 공급망을 구축하고, 세계시민의 공존을 추구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반도체, 이차전지, 철강, 바이오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생산 기술과 제조 역량을 보유한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보편적 규범을 준수하면서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국가들과 함께 공급망의 안정을 위해 연대하고 협력할 것”이라며 “한국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은 자유, 평화, 번영을 염원하는 나라들과 함께 협력하고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했다. 

기후위기 극복과 관련해서는 에너지 전환과 에너지 안보를 조화롭게 달성하기 위한 핵심 수단으로 원자력 발전과 청정 수소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은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면서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며 “한국 정부는 원전의 확대로 탄소중립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이를 통해 에너지 안보를 강화할 것임을 표명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세계적 수준의 원전 기술력과 시공·운영 역량을 가지고 있으며,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원전 기술이 필요한 나라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수소는 미래 에너지의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면서 청정 수소의 생산·활용·유통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또 “철강, 화학, 해운 등 분야에서 탄소배출 저감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중도, 유럽 등 그린 수소 생산에 강점을 가지 국가들과 한국, 일본과 같이 수소 활용에 앞서가는 국가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 청정 수소 인증 제도 설계, 생산·활용·유통에 관한 표준과 인센티브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긴밀히 소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 간 보건 격차가 개인의 자유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지속 가능한 번영을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보건 위기 대응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팬데믹 대응 역량의 국가 간 격차 해소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특히 한국이 팬데믹 예방과 대응을 위한 재원조달, 백신 생산역량을 높이기 위한 바이오 인력 양성, 미래의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을 주도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디지털 격차 역시 인류 평화와 번영에 도전하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디지털 권리장전’을 만들어 디지털 질서 정립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디지털 권리장전’은 디지털 기술을 향유할 권리를 인간의 보편적 권리로 규정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이슈에 대한 해결 원칙을 담을 것으로 예상된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세계가 직면한 구조적 문제는 협력과 연대 없이는 해결이 불가능하다”며 “미래세대에 더 나은 미래를 선사할 책임, 세계시민의 자유를 확장할 책임, 지속 가능한 평화와 번영을 이룩할 책임이 더욱 강력한 연대, 행동하는 연대를 요구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