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19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남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19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남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공세의 고삐를 죄고 있는 국민의힘이 ‘대북 송금 의혹’을 집중 겨냥했다. 쌍방울의 ‘대북 송금 의혹’이 대북 제재를 무시한 ‘반역 행위’라고 표현하면서 동시에 이 대표와 연관성이 있을 것이란 의구심을 드러낸 것이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전남 현장 비대위에서 “이재명의 경기도와 김성태의 쌍방울이 공모한 대북 불법 송금사태의 전모를 끝까지 파헤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은 “이재명의 경기도와 김성태의 쌍방울이 천안함 폭침 테러 주범 김영철에게 뇌물을 갖다 바친 사건”이라며 “미국 대통령 후보가 오사마 빈라덴에게 비자금을 대준 것과 마찬가지 범죄다. 현행법상으로 여적죄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이번 사건의 핵심 인물인 김성태 전 회장에 대한 구속 영장을 신청했다. 김 전 회장은 그간 태국에서 도피 생활을 이어가던 중 지난 10일 현지에서 체포됐다. 이후 국내로 귀국하면서 김 전 회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회장은 4,500억원 상당 배임과 횡령 및 200억원 전환사채 허위 공시 등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외에도 △640만 달러 대북 송금(외국환거래법 위반) △이화영 전 경기부지사에 3억원의 뇌물공여 등 혐의도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국민의힘은 이러한 혐의가 이 대표와 ‘관계성’이 있을 것이란 의구심을 드러내고 있다.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도의회에 막혀 대북사업을 추진하지 못하게 되자 김 전 회장을 ‘우회로’로 삼았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정 위원장은 “민주당 도의회에서도 예산은 편성해 주지 않자 이재명 경기도가 해결사로 등장시킨 게 바로 김성태 쌍방울 회장”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김 전 회장을 통해 ‘대북 사업’을 유리하게 하고, 김 전 회장은 이 대표로부터 ‘특혜’를 받아내려 했다는 게 국민의힘의 주장이다. 정 위원장은 “왜 김성태가 쌍방울 임직원을 마구 동원해 외환관리법을 위반해가면서까지 이재명의 경기도 대북사업에 죽기 살기로 달려들었겠나”라며 “이재명의 경기도는 대북접촉과 불법자금 송금에 김성태를 이용하고, 김성태는 이 지사 쪽에서 특혜를 받아내려 했다는 게 가장 합리적 의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국회를 인질로 잡고 검찰과 대한민국의 사법 체계를 매일 비웃고 있다”며 “검찰과 사법당국은 천안함 테러 총책에게 달러 뭉치를 상납한 국가 반역 행위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 권력 토착 비리와는 차원이 다른 이 반역 행위를 국민들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이재명의 경기도 시절 김성태로부터 나온 수십억원의 돈이 북한에, 김영철 위원장에게 전달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이재명의 경기도에서 있던 대북사업과 이 대표의 측근인 이화영 전 부지사, 김성태 전 회장 간의 얽히고설킨 불법과 비리가 이제는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