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월말 시행된 ‘특례보금자리론‘도 거래량 증가에 한 몫… 향후 금리인상이 변수

지난달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 뉴시스
지난달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필주 기자  지난 2월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2,000건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시장 침체기가 유지됐던 최근 1년 간 가장 높은 거래량이기도 하다.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이처럼 증가한 것은 규제지역 해제 등 정부의 부동산 규제 완화 및 특례보금자리론 등 정책 금융 시행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15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의 부동산거래현황에 따르면 이날까지 신고된 지난달 서울 아파트 거래건수는 총 2,166건(계약일 기준)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2월 820건에 비해 약 164.1%, 올해 1월 1,419건 보다는 약 52.6% 각각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3월부터 6월까지 1,000~1,400여건 사이를 오가던 서울 아파트 거래건수는 같은 해 7월 한국은행이 기존 1.50%에서 2.25% 수준으로 금리인상을 단행하자 급감하기 시작했다.

실제 지난해 7월 648건까지 내려간 거래건수는 9월 607건, 10월에는 559건까지 감소했다. 

이에 정부는 올해 1월 3일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구) 및 용산구를 제외한 서울 전 지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했고 이후 대출‧세제‧청약 등 주택 거래 전 과정에 대한 규제를 완화했다.

그 결과 작년 12월 835건을 기록했던 서울 아파트 거래건수는 올 1월 1,419건까지 급등했고 지난달에는 2,166건까지 늘었다. 2월 서울 아파트 거래건수는 신고일이 이달 말까지여서 앞으로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이처럼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급증한 것은 정부의 규제 완화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 시중은행 산하 부동산 전문가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지난 1월 3일 국토교통부가 업무보고를 통해 강남 등 일부지역을 제외한 서울 전 지역을 규제지역에서 해제한 데 이어 전매제한 완화, 실거주 의무 및 중도금 대출 한도 폐지 등 대대적인 추가 규제 완화에 나섰다”며 “여기에 지난 1월말부터 본격 운영된 특례보금자리론이 2월 서울 아파트 거래량 증가에 견인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는 “올 1월부터 거래량이 증가 추세로 돌아섰다곤 하나 다시 하락세 전환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며 “이달 미 연준의 금리인상 여부, 최근 파산한 SVB(실리콘벨리은행) 폐쇄 등 불안한 글로벌 경제 여건과 좀처럼 내려가지 않는 국내 고물가 상황 및 지속적인 무역적자 등 악재만 가득해 부동산 시장에 추가 충격이 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앞서 지난 1월 31일부터 2월 1일 열린 미 FP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참석위원 대부분이 3월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하는 안을 제안했는데 이들 중에는 0.5%p까지 올리자는 주장도 있었다”며 “따라서 이달 중 미 연준의 금리인상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내다봤다.

이어 “금리 동결 이후 여전히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 연준 마저 금리를 올린다면 한은 역시 오는 4월 금통위에서 추가 금리인상을 단행할 가능성이 크다”며 “여기에 최근 이창용 한은 총재가 더 이상 ‘부동산 대마불사론’이 통용되는 시기가 오지 않을 수도 있다고 경고한 만큼 거래량이 잠깐 늘었다고 해서 회복기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