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은 11일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용산 대통령실 청사 도청 의혹에 대해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해서 보안 문제가 생겼다는 주장은 정치적 공세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사진은 용산 대통령실 전경. /뉴시스
대통령실은 11일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용산 대통령실 청사 도청 의혹에 대해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해서 보안 문제가 생겼다는 주장은 정치적 공세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사진은 용산 대통령실 전경.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통령실은 11일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용산 대통령실 청사 도청 의혹에 대해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해서 보안 문제가 생겼다는 주장은 정치적 공세에 지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채진과 만나 “일부에서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해 안보체계에 우려기 생긴 게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는데 이번 감청 논란을 보면 이스라엘, 영국 등 우방국들이 있는데 이 나라들이 대통령실을 이전했나, 아니면 다른 국가기관을 이전했나”라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청와대 같은 경우 대통령이 일하는 본관이 있고 참모들이 일하는 비서동이 있는데, 대통령에 대한 보안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본관에 대한 도·감청 보안시설을 우선적으로 하고 그에 비해 비서동 보안시설은 본관만 못했던 게 사실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용산으로 옮겨오고 나서는 대통령과 참모가 한 건물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용산 집무실 전체가 대통령 집무실과 같은 수준의 보안시스템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미 백악관에서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한 것에 비해 대통령실에서 ‘터무니없는 거짓’이라고 단언한 것에 온도차가 있다는 지적에 “백악관의 설명은 문서유출 사고가 난 것에 대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어 “(문서 유출을 통해) 공개된 문건들이 다 맞는 문건이냐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고, 지금 그 부분을 미국이 조사 중”이라며 “혹시 그 문서 관련해 우리나라와 관련된 부분이 있다면 맞는건지, 과장 내지는 조작됐을 가능성이 있는지 팩트 문제를 확실하게 한 다음에 후속조치를 평가하는 게 순서”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미 법무부가 사실관계를 파악 중인데 하루 만에 ‘위조’라고 결론 내린 경위에 대해선 “정보 사안이고, 중요한 기밀 사항이라 직접 언급하기는 어렵다”며 “미국 국무부가 조사하고 있으니 결과가 나오면 진지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고 말을 아꼈다. 

또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정부 차원에서 유감 표명이나 입장을 밝힐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도·감청이 있었다면 굉장히 중요한 문제다. 그렇지만 한미동맹의 중요성은 그보다 조금 다른 차원에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며 “큰 틀에서 한미동맹 신뢰관계는 굳건하고, 그 안에서 도감청 문제도 사실관계를 파악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