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대통령실 도청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문제 삼고 나섰다.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집무실을 옮기면서 안보에 취약해졌다는 것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근거 없는 이야기”라며 일축하고 나섰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용산의 하늘도 벽도 멀쩡한 곳이 하나 없는데 (보완이) 완벽하다니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결국 대통령실 용산 이전이 졸속으로 추진되면서 여야 막론하고 의원들이 지적했던 문제가 그대로 현실화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안이 너무 허술한 대통령실로 인해 국가안보, 국민 안위의 허점이 노출된 것인데도 대통령실과 여당은 하나같이 한미동맹에 대한 영향만 걱정한다”며 “심지어 여당 대표는 ‘제3국 개입설’까지 제기하며 전형적 물타기에 나섰다”고 맹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금은 억지 부릴 때가 아니라 이런 일이 다시는 생기지 않도록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는 게 우선 중요하다”고 쏘아붙였다.

미국의 대통령실 도청 의혹이 불거진 것과 관련해 민주당은 “주권 침해”라며 미국 측에 대한 강력한 항의를 촉구해왔다. 나아가 이 문제가 궁극적으로 대통령실 용산 이전 과정이 졸속으로 추진하면서 벌어진 일이라는 점에도 날을 세웠다. 

군 장성 출신인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전날(1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용산 대통령실) 창문은 도감청 필름을 붙여 (대비가) 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벽은 돼 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통령실 졸속 이전을 하면서 시간에 쫓기다 보니 보안대책이 제대로 안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래서 작년에 용산으로 졸속 이전 할 때 제가 도감청 확률이 높으니 대비하라고 계속 문제 제기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러한 민주당의 ‘비판’이 정치 공세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보완 문제는 오히려 용산 이전을 통해 강화됐다는 게 국민의힘 측 설명이다. 육군 중장 출신이자 국회 국방위 여당 간사인 신원식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청와대는 과거 분산돼 있어서 대통령 계시는 곳 위주로 (보완이) 돼 있고 나머지 부속 동은 좀 취약했다”며 “그런데 한꺼번에 오면서 통합 보안 시스템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안전보장회의(NSC)나 위기관리실도 과거에는 반지하였으나 지금은 아주 깊숙하게 있기 때문에 전자기파, EMP뿐만 아니라 도‧감청은 아예 안 된다”며 “만일 도‧감청이 됐다면 핸드폰이나 이런 걸 통해서 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이전 과정에서의 문제는 전혀 없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전으로 인해서 보완 기능 훨씬 강화 됐는데 (민주당이) 그런 이야기를 하는 건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생각한다”며 “어떤 문제 생기면 용산 이전을 자꾸 연관 지어서 주장하고 있는데 근거를 가지고 주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