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프놈펜 한 호텔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프놈펜 한 호텔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이달 말 방미를 앞두고 미국 정보당국의 한국 정부 고위인사 도·감청 의혹이 제기됐다. 대통령실은 미국 측과 필요한 협의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미국 측의 대응도 주목된다. 

앞서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한 미국의 기밀 물건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확산된 바 있다. 해당 문건에는 지난달 초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포탄 지원 문제 대화가 포함됐다. 

또 이 문건에는 미국 행정부가 윤 대통령에게 지원 압박을 넣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와 있다. 이에 살상 무기 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게 한국 정부의 입장이지만,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입장을 번복할 것이라는 여론이 제기될까 우려 중이라고 돼 있다. 

문제는 ‘뉴욕타임스’가 신호정보(시긴트·SIGINT), 도·감청을 통해 수집됐다고 보도한 점이다. 이에 윤 대통령을 초청한 미국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윤 대통령의 국빈방문을 불과 2주 앞둔 상황에서 한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문건을 조작 후 유포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진짜 같다’는 지적도 있어 기밀문서 유출 경위도 조사 중이다. 미 국방부는 “민감하고 고도로 분류된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사진 문서의 유효성을 검토하고 있다”며 법무부에 조사를 의뢰했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9일 “해당 보도를 잘 알고 있다“며 ”미국 측과 필요한 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했다. 

‘미국 측에 항의 표시나 진상파악을 위한 상세한 설명을 요청할 것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과거 전례와 다른 나라의 사례를 검토하면서 대응책을 한번 보겠다”고만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