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1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윤석열 정부 규탄 및 故 양회동 조합원 추모 집회를 마친 뒤 고인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방면으로 행진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지난 17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일대에서 윤석열 정부 규탄 및 故 양회동 조합원 추모 집회를 마친 뒤 고인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방면으로 행진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31일 또다시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는 입장인 가운데, 국민의힘이 정부의 강경 대응을 촉구했다. 아울러 이를 고리로 더불어민주당이 입법 드라이브를 건 노란봉투법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 이상 세종대로가 민주노총의 치외법권 지대로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찰은 이번 기회에 민주노총의 불법행위를 뿌리 뽑고 공권력이 시민의 자유를 지키는 힘이라는 걸 보여줘야 한다”며 “법을 지키는 자에게 최대 자유가 허용되지만 법을 어기는 자에게는 그에 합당한 제재가 가해진다는 것을 똑똑히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31일 서울 세종대로 일대에서 윤석열 정권의 퇴진을 촉구하는 총력 투쟁대회를 연다는 방침이다. 당초 오후부터 야간까지 집회를 열 예정이었으나 경찰은 오후 5시까지만 집회를 허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이번 집회가 야간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지난 16~17일 민주노총이 서울 주요 도심 일대에서 진행한 집회 역시 ‘문화제’ 명목하에 ‘노숙집회’를 한 전례를 거론했다. 윤 원내대표는 “5시를 넘어서도 야간집회를 시도할 것이 예상된다”며 “민주노총이 지난 16일 노숙투쟁과 지난 25일 대법원 앞 야간집회에 이어 공권력에 공공연히 도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제 민주노총도 시민의 자유를 침해하고 시민의 혐오만 부르는 과거 투쟁방식과 결별해야 한다”며 “또다시 지난번과 같은 불법 집회를 감행한다면 국민이 더 이상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아울러 “지난 정부가 민주노총 엄호를 위해 불법 집회 시위 통계를 아예 없앤 것은 대단히 잘못된 일”이라며 “경찰의 기본통계를 없앤 것은 대단히 비상식적이며 하루속히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고리로 노란봉투법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였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회의에서 “민주노총의 이런 행태에 날개를 달아주는 법이 노란봉투법”이라며 “파업 만능주의를 부추기고, 노조의 불법파업으로 손해가 발생해도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논란만 가중시키는 ‘논란봉투법’”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렇게 문제 많은 노란봉투법을 이번에 처리하는 이유는 뻔하다. 대통령의 재의요구권을 행사할 수밖에 없게 해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을 지우고 민주당이 노동계표를 얻겠다는 심산”이라며 “민주당은 더 이상 민생경제를 외면 말고 입법 폭주를 중단하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