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2일(현지시간) 하노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행 경제인 만찬 간담회에 입장하며 경제인들과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2일(현지시간) 하노이 한 호텔에서 열린 동행 경제인 만찬 간담회에 입장하며 경제인들과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글로벌 경기 둔화와 공급망의 교란, 에너지, 기후 위기 등으로 기업환경이 많이 어렵지만, 위기의 극복을 공급망 재편의 중심지이자 떠오르는 소비 시장인 베트남에서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베트남을 국빈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이날 하노이 한 호텔에서 순방에 동행한 재계 총수 등 경제사절단과 ‘동행 경제인과의 만남’을 가졌다. 윤 대통령은 경제사절단 동행에 감사를 표하며 “내일 열리는 비즈니스 포럼에서 소비재,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실질적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글로벌 복합 위기, 공급망 교란 등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성장 잠재력이 있는 베트남 시장을 적극 공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베트남은 2045년 선진국 도달을 위해 혁신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낙후된 전력, 통신 인프라를 개선하고 산업 발전과 디지털 전환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어느 국가보다 베트남과 끈끈한 연결고리를 가진 한국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는 것”이라며 “여러분께서 앞장서 도전해 달라. 여러분이 창출할 성과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하면서 어렵거나 불합리한 일이 있다면 언제든 말씀해 주시라”며 “대한민국 영업사원으로서 우리 기업의 제품 수출과 수주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만사 제폐하고 발 벗고 나서겠다. 좋은 성과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뛰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 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박진 외교부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정식 노동부장관과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국가안보실1차장 등도 배석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자리한 헤드테이블에는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인 최태원 회장과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 오영주 주베트남 한국대사 외 중견·중소기업 CEO들이 자리했다. 

이번 순방 경제사절단의 규모는 205명으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최대 규모다. 지난 1월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 당시의 2배 규모이기도 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