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국민의힘이 26일 김장겸 전 MBC 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가짜뉴스·괴담 방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국민의힘이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안건을 의결했다고 유상범 수석대변인이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특위 위원 구성과 첫 회의 일정 등은 김 위원장이 당 지도부와 의논해 정할 방침이다.

유 수석대변인은 김 전 사장 선임 배경에 대해 “오랫동안 언론계에 종사하며 전문성이 있고, 현재 국민의힘 미디어정책조정특위 자문위원과 포털TF 공동위원장을 맡으면서 현 언론의 문제점, 가짜뉴스로 인한 국가적, 국민적 폐해에 대해 인식하고 있기에 적격자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또 특위 활동 분야에 대해서는 “발족되고 나면 각 분야별로 영역이 정해 진행하지 않을까 싶다”며 “현 단계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까지 정하고 추진하는지는 모른다”고 부연했다. 

국민의힘 산하 가짜뉴스 특위의 설치는 최근 서이초등학교 교사 사망 사건에 한기호 의원이 연루됐다는 가짜뉴스 확산이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해당 루머가 확산되자 김기현 대표는 지난 21일 “가짜뉴스와의 전쟁을 선포한다”고 강하게 비난하며 강력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당시 김 대표는 “저와 우리 국민의힘은 가짜뉴스와 괴담으로 멍든 비정상적 사회를 정상으로 되돌릴 것”이라며 “또한 가짜뉴스·편향뉴스로 사회갈등을 심화시키고 자신들의 철밥통 지키기에 여념이 없는 엉터리 방송과 통신, 포털 등 미디어를 정상화시켜 황폐화된 저널리즘을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 및 여당과 관련한 가짜뉴스 유포에 대해 관련자들을 연이어 고소·고발 조치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미디어법률단은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힘은 반복적이고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방침”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더욱 기승을 부릴 가짜뉴스, 유언비어, 괴담 등에 대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이는 윤 대통령과 여당 관련 가짜뉴스 유포를 그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인다. 또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가짜뉴스가 누적될수록 선거에 불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최근 국민의힘이 가짜뉴스를 유포했다며 고발한 사람은 방송인 김어준 씨, 유튜브 채널 ‘고양이 뉴스’, 박영훈 더불어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부의장, 이해찬 전 대표 등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