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 특경법상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 전 지지자들에게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 뉴시스
'백현동 특혜 의혹'과 관련해 특경법상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 전 지지자들에게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전날(17일) 검찰 출석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자신의 지지자들을 이끌고 검찰청 앞에서 입장문을 낭독하는 행위 등이 '노골적인 정치 선동'이라는 것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는 검찰은 정치가 아니라 수사를 해야 한다고 했지만 비리 혐의와 관련해 정작 정치를 하고 있는 사람은 검찰이 아니라 이 대표 본인”이라며 “수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하면 수사를 받지 지지자를 동원하고 입장문을 발표하는 정치를 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전날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 조사를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성남FC 불법 후원금 의혹, 위례·대장동 개발 의혹 등으로 세 차례 조사를 받은 뒤 네 번째 검찰 출석이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없는 죄를 조작해 뒤집어씌우는 국가폭력, 정치검찰의 공작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러한 수사 자체가 정권의 무능을 감추기 위한 ‘정치적 수사’라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가 페이스북에 검찰 소환 시간과 장소가 명시된 포스터를 올리며 사실상 지지자들을 동원했다는 것이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혼자 가기 두렵다고 도움을 요청한 것”이라고 했다. 윤 원대대표는 이에 더해 “총동원령을 내렸는데도 달려온 지지자들은 겨우 200명”이라며 “지지자들마저 그만 보고 싶어 하는 쇼를 언제까지 되풀이할 것인지 묻고 싶다”고 했다.

이 대표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영장 청구와 관련해 ‘다른 국민과 똑같이 법의 심판을 받길 바란다’고 언급한 것도 공세의 명분으로 삼았다. 윤 원내대표는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고 인과응보가 상식이 되는 나라를 만드는 게 국민들의 꿈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며 “하지만 이 대표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귀가할 때까지 보여준 모습은 과거 자신의 발언과는 한참 거리가 있다”고 했다.

이어 “검찰 출석을 앞두고 출석 날짜와 장소가 표시된 포스터를 올려 자신의 강성 지지층을 동원하고자 하고 검찰청 앞에서 입장문을 낭독하는 것은 일반 국민은 감히 꿈도 꿀 수 없는 특권”이라며 “이게 대통령도 다른 국민과 똑같이 법의 심판을 받길 바란다는 분의 행동일 순 없다”고 꼬집었다.

윤 원내대표는 “이 대표는 당당하게 맞서겠다고 했지만, 쌍방울 불법 대북 송금 사건에서 이화영 전 부지사를 압박하고 회유한 것을 비롯해 방탄국회, 묵비권 행사, 재판 지연 검사명단 까기 등 지금까지 민주당이 보인 사법 방해 행동들은 누가 봐도 당당함과 거리가 멀다”고 했다. 이어 “이 대표와 민주당은 당 대표 사법 리스크를 당과 지지층에 결부시키는 행동 자체가 우리 정당정치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행위라는 걸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