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정의당은 21일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을 향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청문회 대상이 아니라 수사가 필요한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또 반대 여론과 국회의 뜻을 수용해 이 후보자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상무집행위원회를 열고 “방통위 후보 인사청문회 직후(18일) 국민의힘은 공영방송의 적임자라며 이동관 후보를 치켜세웠다”며 “이동관 후보뿐 아니라 국민의힘 전체가 비뚤어진 언론관에 사로잡힌 것이 아니라면 이번 임명 동의는 절대 불가하고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자녀 학교폭력 사태와 학교생활기록부 수정 요구 폭로부터 MB 시절 방송외압, 불법사찰 지시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불합격 사유가 차고 넘친다”며 “교사 기본권 침해 사태로 전 국민이 분통을 터트리는데, 이동관 후보는 ‘부당한 생기부 수정 요구에 힘들었다’는 사실을 밝힌 교사에게 고소 고발하겠다는 엄포를 놓았다”고 했다. 

그는 “만약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대통령 스스로 사회적 위치를 무기 삼아 일선 교사를 겁박하는 악성 민원인과 한편이라고 선언하는 꼴이다”며 “(이 후보자가) 의혹에 성실히 해명하기는커녕 후보자 부인의 인사청탁 의혹을 보도했다는 이유로 억대 손배소를 남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런 자를 방통위원장으로 밀어붙인다면 이 정권은 언론자유의 대척점에서 불리한 보도에는 확실히 재갈을 물리겠다는 선전포고를 하는 셈이다”며 “이동관 후보자는 청문회가 아니라 수사가 필요한 사람이라는 판단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배진교 원내대표는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끝났다”며 “이동관 후보자는 우려했던 딱 그대로, 오늘 하루만 버티면 끝이라는 듯 방송장악 의지를 노골화했다. ‘답정 장악’ 그 자체였다”고 비판했다.

배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에 임한 이동관 후보자의 태도는 ‘죄의식 없는 확신범’이다”며 “‘VIP 전화 격려 대상 언론인’ 보고서에는 ‘이동관’ 세 글자가 보고자로 떡하니 나와 있다. 그런데도 인정은커녕 시종일관 모르쇠로 일관한다는 것은 (앞으로) 방통위를 이명박(MB) 정부보다 더한 언론장악 컨트롤 타워로 만들겠다는 반증”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청문회는 이동관 후보자가 방통위원장직에 절대 부적격자임을 적나라하게 확인한 청문회였다”며 “연이은 YTN 고발은 전 방송사와 언론사를 향한 선전포고다. MB 시절 언론장악의 책임은 공소시효 만료로 피했을지 몰라도 청문회 위증과 앞으로의 언론장악은 반드시 사법 심판대에 오를 것이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은 ‘절대 부적격자’ 이동관 임명 강행으로 국회와 국민을 우롱해서는 안 될 것이다”며 “국민은 물론 80%의 언론인이 반대하고 있다. 절대다수의 반대 여론과 국회의 뜻을 수용해 임명을 철회하라. 이동관 임명을 기어이 강행한다면 윤석열 대통령은 언론장악의 주범으로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다”고 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8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열었다. 여당과 야당은 이동관 후보자의 자녀 학교폭력 의혹 및 무마와 청문회 자료 제출 거부 등의 이유로 대립각을 세웠다. 21일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을 앞두고 여야 협의에 진전이 없어 이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