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공산당의 신문‧방송을 언론이라 얘기하지 않는다’는 발언에 대해 “대(對)언론 선전포고”라고 비판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후보자가 후보자 신분 첫날부터 대단히 독특한 언론관과 언론 장악 속내를 드러냈다”며 “‘공산당의 신문‧방송을 언론이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어느 언론이 공산당 신문‧방송에 해당되느냐’는 질문에 ‘해당되는 언론사가 잘 알 것’이라는 답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비판적인 언론을 상대로 이념의 딱지를 붙여서 장악하겠다는 대언론 선전포고로 들렸다”고 말했다.

이어 “공산당 표현은 더더욱 부적절하다. 많은 국민은 정권의 비판적인 방송인을 퇴출시키고 정보기관을 동원해 공영방송 인사들을 사찰하고 인사에 개입하면서 언론을 장악하는 행태를 공산당과 같다고 말한다”며 “국민과 국회는 방송장악위원장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도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공산당 타령인가”라며 “‘언론은 장악될 수도 없고 해서도 안 된다’면서 공산당 언론은 때려잡겠다고 공산당 언론 타도를 선언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공산당 언론 같은 시대착오적 발언을 서슴지 않고 하는가”라며 “제정신인가. 대한민국에 공산당 언론이 있다면 그 언론사 기자는 공산당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경태 민주당 최고위원은 “사실상 정부를 비판하는 신문‧방송을 공산당이라고 표현한 것”이라며 “정부의 판단에 따라 언론을 공산당으로 규정하고 공산당은 때려잡겠다는 극우적 줄 세우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대통령 전용기를 태우지 않은 것 이상으로 노골적인 언론 폭력이 예상된다”며 “방통위원장보다 방송통제위원장이 더 어울리는 모습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부터 국회는 제 역할을 성실히 하겠다”며 “국민을 개‧돼지로 보는 자는 고위공직을 맡을 자격이 없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권력과 억압을 통해 호가호위를 누린 자 대부분의 말로가 비참하게 끝났다는 것을 알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