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교권 회복 및 공교육 정상화 입법을 9월 본회의에서 매듭짓겠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4일) 서이초 선생님의 49재 추모제와 여의도에서 열린 공교육 멈춤의 날 행사에 다녀왔다”며 “선생님들의 실천이 멈춤이 아니라 공교육 정상화와 공교육 바로 고침이 시작된 날로 기록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선생님들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9월 국회 본회의에서 교권 회복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입법을 반드시 매듭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선생님들은 ‘잘 가르치고 학생들은 잘 배우는 행복한 교실을 만들고 싶다’고 절규했다”며 “학부모들과 많은 국민께서 선생님들의 목소리와 함께 했다. 우리 사회가 공교육의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해서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사회적 의지와 합의를 보여준 전환점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교육부가 민주당과 국민의 요구를 수용해서 징계 방침을 철회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교육부는 여‧야‧정‧시도교육감 4자협의체에서 정부가 아니라 선생님들과 학생들을 대표한다는 자세와 각오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윤창호법, 김용균법, 민식이법, 정인이법은 국민적 관심이 커지면서 국회가 통과시킨 법안”이라며 “소중한 생명을 잃고 나서야 희생자의 이름으로 법안을 만드는 일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선생님들의 사회적 죽음이 더 이상 있어서는 안 된다. 민주당이 무한 책임을 갖겠다”며 “선생님들을 외로운 섬으로 놓아두지 않겠다. 법안과 예산을 절실히 기다리는 국민을 먼저 찾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재명 대표도 지난 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교권 회복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에게 안전한 학교가 지역공동체의 구심점으로 자리 잡고 모든 사람들이 서로 존중하고 의지하고 협력하는 공동체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