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정감사 시작일인 10일 오전 국회에서 피감기관 관계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 뉴시스
2023 국정감사 시작일인 10일 오전 국회에서 피감기관 관계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제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10일 시작된 가운데,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은 “국감을 첫날부터 정쟁에 빠뜨리거나 파행으로 몰고 가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폭주를 막고 위기의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중요한 계기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오늘부터 피감기관 791곳 대상의 국감이 시작된다”며 “국민의힘은 민생 국감‧책임 국감‧희망 국감이란 3대 기조를 바탕으로 새 정부의 국정철학과 정책을 정착시키고 민생과 국가의 미래를 챙기는 국감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서 비롯된 불필요한 대립과 혼란,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방탄 국회, 극렬 지지층만을 의식하는 상식 밖의 행동과 막말 등으로 정치에 대한 국민의 짜증과 혐오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라며 “국민들께서도 국감에서만큼은 여야 간 정쟁과 기 싸움보다는 국가 발전과 국민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품격 있는 건설적 논의를 보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국감 첫째 주는 국회 상임위원회별로 주요 기관에 대한 감사가 이뤄지는 만큼 언론과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다”며 “여러 채널을 통해 국감이 생중계되는 만큼 여야는 국민께서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고 국감을 첫날부터 정쟁에 빠뜨리거나 파행으로 몰고 가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감이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폭주를 막을 유일한 수단이라고 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국감은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비판과 감시를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도록 헌법이 규정한 국회의 권한이자 의무”라며 “국감은 국민께서 주신 권한이다. 민주당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질의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국민의 의혹은 시원하게 해소하고 국민의 요구는 분명하게 관철되는 ‘국민 국감’으로 만들겠다”며 “국감은 위기 경제와 민생에도 폭주하고 있는 윤석열 정부에 맞설 거의 유일한 수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물러선다면 국민은 정부에 질문할 기회조차 없다. 민주당은 국감 마지막 날까지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며 “민주당은 추락하는 경제와 민생 위기를 점검하고 대안을 제시하겠다.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폭주를 막고 위기의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는 중요한 계기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 1년 5개월 만에 있는 사실상 첫 국감”이라며 “남 탓, 전 정부 탓은 통하지 않는다. 정부‧여당으로서 국정운영에 대한 무한 책임으로 국감에 임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