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일부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국정감사 진행에 차질을 겪은 것과 관련해 “정부‧여당의 국감 방해가 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국감 무력화는 국민과 싸우겠다는 선언과 다름 아니다”라고 직격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감 첫날 정부는 제대로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답변을 회피하는 등 무성의로 일관하고 여당은 국민 편에 서기를 포기하고 정부의 방패막이로 전락하고 있다”며 “정부를 견제해야 하는 국회의 역할을 방기한 채 무능과 실정에 공범을 자처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회 국방위원회는 파행시키고 ‘오송 참사’ 핵심 증인은 고의로 출석 요구서 수령을 회피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불출석했다”며 “국회 정무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 등의 상임위에서도 국감을 고의적으로 방해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은 정부가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 알 권리가 있다. 그래서 국회에 국정감사라는 권한과 역할을 주셨다”며 “정부‧여당이 이를 방해하고 무력화하는 것은 국민과 싸우겠다는 선언에 다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여당의 직무 유기와 무책임으로 인해 피해는 오롯이 국민의 몫이 됐다. 정부‧여당은 오만한 태도로 잘못과 무능을 숨기는 데 급급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 앞에 겸허한 자세로 국감에 임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민생을 살리고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밝히며 대안을 제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 앞에 겸손하고 권력 앞에 당당하게 국감에 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