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 면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 면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5일 ‘10‧29 이태원 참사’ 1주기가 나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당에 ‘이태원 참사 특별법’ 처리 협조를 촉구했다. 또 오는 29일 열리는 시민 추모대회에 정부‧여당의 참석을 요구하기도 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1주기가 다가오고 있다”며 “어제(24일) 유가족분들과 만남이 있었다. 참담하고 안타깝고 고통스러운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울 한복판에서 있을 수 없는 사건이 일어나 159명의 소중한 생명을 잃었지만 무엇 하나 밝혀진 사실도, 누구 하나 책임진 사람도 없다”며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과 한마디 듣지 못하고 제대로 된 진실을 알려달라는 요구가 묵살당하는 사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사과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현재 이태원 참사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정부‧여당의 방해 속에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돼 아직 국회에 머물러 있다”며 “서울경찰청장이 참사 위험성을 충분히 인식하고도 안전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한 언론의 보도에서 확인할 수 있듯, 검찰은 잘못을 알고서도 부실‧은폐 수사로 오히려 진실을 가리고 있다. 그래서 특별법이 필요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제 국회를 찾은 유가족들을 뵙고 말씀을 들었다. 1년이 다 되도록 참사의 원인과 책임을 밝히기 위한 특별법이 통과되지 않은 현실에 고개를 들 수 없었다”며 “저 역시 한없이 부끄러웠다”고 언급했다.

현재 특별법은 지난 6월 국회 본회의에서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후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를 거쳐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돼 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에 촉구한다”며 “대통령이 결심하고 여당이 협조하면 신속처리안건 기한을 채우지 않고 바로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오는 29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리는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대회’에 윤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참석을 요구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주 일요일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 추모대회가 열린다”며 “윤 대통령과 정부‧여당도 참석한다면 국정 기조 전환에 좋은 신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