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경기도 수원 서호잔디광장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농업인들의 '함께하는 농업·농촌 서포터즈 제1호' 제안을 수락한 뒤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경기도 수원 서호잔디광장에서 열린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농업인들의 '함께하는 농업·농촌 서포터즈 제1호' 제안을 수락한 뒤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농업인의 소득 안정을 위해 지급되는 농업직불금을 임기 내 5조원까지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10일 수원 서호 잔디광장에서 개최된 ‘제28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작년 우리 정부 출범 당시 2조 4,000억원이었던 농업직불금은 내년 예산안에 3조1,000천억 원까지 반영했다”며 “임기 내에 5조 원까지 약속드린 대로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날 행사는 농업이 국민 경제의 근간임을 전국민에게 알리고 220만 농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윤 대통령은 “농업인 여러분께 약속드린 대로 정부 출범 당시 16만원 밑으로 폭락했던 쌀값을 20만원 수준으로 회복시켰다”며 “극심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덜어드리기 위해 재해 복구비를 기존의 3배 수준으로 확대 지원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지출 구조조정으로 절감한 재원을 활용하여 내년도 농식품부 예산을 금년보다 5.6% 증가한 18조3,000억 원으로 확대했다”며 “그 결과 우리 농업의 미래를 위해 청년농 육성, 수출 지원, 스마트 농업을 내년에는 금년에 비해 5,000억 원 이상 추가로 더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해외 순방 때마다 우리 농산물과 농업기술을 해외에 알리고, 새로운 시장을 열심히 개척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이제 농업은 IT와 AI, 디지털, 첨단 기계공학을 바탕으로 고소득 산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우리가 이를 적극 확산해 나아갈 때 우리 농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이 올라가 농가 소득을 높일 뿐 아니라 첨단 농업의 해외 수출과 진출도 활발해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전대경 미듬영농조합법인 등 8명에게 금탑산업 훈장 등을 포상했다. 아울러 농업인들이 대통령에게 ‘함께하는 농업·농촌 서포터즈 제1호’를 제안했고, 대통령은 이를 수락하며 어퍼컷 세레머니를 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과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우동기 지방시대 위원회 위원장,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현장 농업인과 10여 개 농업인 단체 회장, 청년·여성 농업인, 지역 농업협동조합, 농업계 학생, 기업·소비자 대표 등 1,700여명이 참석했다. 이달곤·박덕흠·송석준 국민의힘 의원과 소병훈 민주당 의원도 함께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