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초 23일로 예정됐던 본회의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을 맹비난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일방적 회의 취소”라며 “이런 식으로 합의된 약속을 저버리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의힘과 김도읍 법사위원장의 일방적 회의 취소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여야 간사가 합의한 상임위 전체일정을 법사위원장이 마음대로 취소하는 사례는 본 적이 없다”고 했다. 

그는 “법사위는 본회의와 무관하게 타 상임위에서 넘어온 130여 개 민생법안을 속히 심사해야 할 상황”이라며 “자기 당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미 합의됐던 정치적 약속도, 민생에 대한 책임도 저버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전날(22일) 김진표 국회의장과 만나 의사일정을 협의했지만 결국 이날 본회의는 불발됐다. 전날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안을 둘러싸고 여야가 대립하며 법사위가 파행된 것이 주된 원인이다. 법사위에서 법안이 심사되지 않으면서 본회의를 열 안건 자체가 부족하게 됐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이러한 국민의힘의 태도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탄핵안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위원장 탄핵안을 막기 위해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지 않겠다고 하는 행태는 명백하게 잘못된 것”이라며 “법사위원장의 직권남용”이라고 했다. 

이어 “이 위원장 탄핵소추안에 여야 간 합의가 없다는 이상한 논리까지 펼쳤다”며 “탄핵안 소추안이 여야 합의가 돼야 한다는 건 국회법 어디에 나와 있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결국 국민의힘과 법사위원장이 이 위원장 탄핵을 어떻게든 막고 방송장악을 지속하겠다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도 했다. 

민주당은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이 위원장의 탄핵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30일 본회의 일정에 대해서도 국민의힘은 ‘합의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만큼 개최 여부는 불분명한 상황이다.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예산안 합의가 안 되면 30일 본회의를 여는 것도 다시 협상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