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5일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후임으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행정심판 통합 학술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5일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후임으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행정심판 통합 학술대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이동관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후임으로 김홍일 국민권익위원장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김 권익위원장이 검찰 출신으로 미디어 관련 경력이 없다는 게 이유다. 또한 방통위가 2인 체제로 유지돼 주요 결정을 할 시 또다시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김 권익위원장의 방통위원장 내정설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며 “윤석열 정부의 모든 주요 인사는 검찰과 기획재정부 출신에서 나온다. 우리나라를 이끌고 있는 핵심적인 두 축이 ‘검찰 공화국’과 ‘기재 공화국’ 얘기가 나온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 측면에서 김 권익위원장은 검사 출신 아닌가”라며 “방통위원장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 미디어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가야 될 분이다. 지금 미디어 산업이 글로벌 국제사회에서 급격하게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데 과연 (김 권익위원장이) 글로벌 미디어 환경 변화에 얼마큼 이해하고 있고 어떤 경력으로 그걸 설명하겠는가”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낙제점은 모르겠다”면서도 “경력상으로 전혀 방통위원장을 맡을 만한 근거를 찾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김영진 의원도 이날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김 권익위원장은 권익위원장이 된 지도 몇 달 되지 않았다”며 “인사청문회까지 했는데 그 사람을 빼서 돌려막기로 방통위원장을 한다는 게 상식적으로는 이해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제가 보기에 윤석열 정부는 공직을 전리품으로 나눠주는 형태로 보고 있는 것 같다”며 “김 권익위원장에게 방통위원장 전리품을 ‘검찰 하나회’ 선배에게 나눠주는 형태의 임명 추진이 아닐까 해서 대단히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방통위원장은) 방송의 공정성과 중립, 언론의 자유를 잘 지켜나가는 대단히 중요한 자리인데 과연 맥락과 내용이 전혀 없는 ‘검찰 하나회’를 임명하는 게 과연 타당한가 의문이 든다”고 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방통위가 2인 체제로 재허가‧재승인 등을 의결할 시 또다시 탄핵 사유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김 권익위원장의 방통위원장 내정설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고립을 자초하는 것 같다고 직격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그거(내정설 보도)를 보는 순간 한숨이 먼저 나왔다”며 “인재풀이 이렇게까지 없나(라고 생각했다). 방송‧통신에 대해서 어느 정도 경험은 있어야 되는데, 김 권익위원장은 무슨 경험이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김 권익위원장을 임명하면 제2의 탄핵을 하는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는 “저희가 이 전 위원장을 탄핵했을 때 첫 번째 사유가 2인 체제에 대한 내용이었다”며 “그런데 누가 오든 2인 체제가 여전히 계속되는 한 그 안에서 재허가‧재승인 문제, 최대주주 문제를 의결했을 시에는 또다시 탄핵사유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