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22대 총선에 적용할 253개의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에 유리한 획정안이라며 ‘수용불가’ 방침을 밝혔다. 사진은 남인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22대 총선에 적용할 253개의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에 유리한 획정안이라며 ‘수용불가’ 방침을 밝혔다. 사진은 남인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22대 총선에 적용할 253개의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에 유리한 획정안이라며 ‘수용불가’ 방침을 밝혔다. 이른바 민주당의 텃밭으로 불리는 선거구만 줄어들고 국민의힘 텃밭으로 불리는 선거구의 수는 유지했다는 것이다.

물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안이 수정될 가능성도 있지만, 원안이 그대로 확정되면 통합 선거구 내 민주당 현역 의원들 간 공천 경쟁은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획정위가 지난 5일 국회에 제출한 ‘국회의원지역선거구 획정결과’ 자료에 따르면, 전국 선거구는 현행대로 253곳을 유지하기로 했다. 선거구가 늘어난 지역은 △부산(1곳) △인천(1곳) △경기(3곳) △전남(1곳)이다. 통합된 선거구는 △서울(1곳) △부산(1곳) △경기(2곳) △전북(1곳) △전남(1곳)이다. 결과적으로, 서울과 전북 지역에서 1석씩 줄고, 인천과 경기 지역에서 1석씩 늘어난 것이다.

민주당이 반발하는 지점은 경기 부천시와 안산시, 전북의 선거구가 1석씩 줄었다는 것이다. 부천의 경우 갑‧을‧병‧정에서 갑‧을‧병으로 통합됐고, 안산은 안산시상록구 갑‧을과 안산시단원구 갑‧을이 안산시 갑‧을‧병으로 합쳐졌다. 또 전북의 경우 정읍시고창군, 남원시임실군순창군, 김제시부안군,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이 정읍시순창군고창군부안군, 남원시진안군무주군장수군, 김제시완주군임실군을 통합됐다.

전북은 대표적인 민주당의 텃밭이고, 부천과 안산도 민주당 강세지역으로 꼽힌다. 부천 4곳과 안산 3곳의 의원이 민주당 소속이고, 안산 1곳은 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지역구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같은 날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힘 의견만 반영된 편파적인 안으로 결코 수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각각의 선거구가 인구 하한에는 미달하지 않지만 행정구역 인구가 일정 기준보다 적은 서울 노원구와 강남구, 경기 안산시 세 곳의 자치 시‧구에서 선거구를 각각 하나씩 줄일 것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인구수 대비 선거구 현황에 따르면, 대구 달서구가 조정대상에 포함되는 것이 타당하나 획정위는 오히려 경기 부천의 선거구를 4곳에서 3곳으로 줄였다”며 “균형발전과 농산어촌의 대표성도 반영되지 않았다. 서울 강남구는 선거구를 통합하지 않고 전북은 1석을 줄이는 안을 편파적으로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조정식 사무총장과 야당 측 정개특위 간사인 김영배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편파적인 획정안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전북 선거구가 줄어든 것과 관련해 “소위 시골 선거구에 손을 대겠다고 하면 형평성 있게 하는 것이 정치적으로 합리적일 것”이라며 “전북만 손댄다는 결과를 보고 어이가 없었다. 어떤 이유에도 정치적으로 설명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소속 전북 지역의 의원(김성주, 김수흥, 김윤덕, 신영대, 안호영, 윤준병, 이원택, 한병도)들도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구 획정의 기본 원칙은 무시하고 국민의힘의 정치적 이익만을 반영한 획정위의 획정안을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그들은 “그동안 인구수 감소 등의 이유로 통합 등 조정 대상으로 논의됐던 서울 강남, 경남 창원, 대구 달서, 경북 군위·의성·청송·영덕은 한석도 줄지 않았다”며 “오히려 서울 노원, 경기 안산 및 부천, 전북의 의석수만 줄여 이번 획정위의 획정안이 얼마나 정치적으로 편향되고 지역간 균형이 고려되지 않았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회정개특위 및 여야 협상을 통한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정을 촉구한다”고 했다.

◇ 통합 선거구 민주당 의원들, 공천 경쟁 치열할 듯

물론 이번 획정안이 그대로 내년 총선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정개특위 논의를 거쳐 ‘공직선거법’에 명백히 위반되는 경우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1회 재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만약 현재 안이 확정되면 통합된 선거구 내 민주당 의원들의 공천 경쟁은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수도권의 경우 서울 노원과 경기 부천 지역의 민주당 의원들이 공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노원의 경우 노원구을 선거구가 노원구갑과 병으로 병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원구을은 4선의 우원식 의원의 지역구다. 우 의원은 노원구갑을 지역구로 둔 재선의 고용진 의원과 노원구병의 재선 김성환 의원 중 한 사람과 공천 경쟁을 펼쳐야 한다. 

부천의 경우 선거구 획정이 안갯속이다. 현재 부천은 △부천시갑 김경협 의원(3선) △부천시을 설훈 의원(5선) △부천시병 김상희 의원(4선) △부천시정 서영석 의원(초선)이 현역으로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이곳은 아직 어느 지역구가 합쳐질지 정확하게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부천시를 지역구로 둔 의원실의 관계자는 <시사위크>와 만나 “부천 선거구가 통합될지 예상 못했다”며 “어느 선거구가 통합될지 정확하게 모르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텃밭이라고 불리는 호남도 선거구 2곳이 통합된다. 전남의 경우 목포시, 나주시화순군, 해남군완도군진도군, 영암군무안군신안군 등 4개의 선거구가 목포시신안군, 나주시화순군무안군, 해남군영암군완도군진도군 등 3개 선거구로 축소된다. 현재 목포시는 김원이(초선) 의원이, 나주시화순군은 신정훈 의원(재선), 해남군완도군진도군은 윤재갑 의원(초선), 영암군무안군신안군은 서삼석(초선) 의원이 혁역 의원으로 내년 총선에서 공천 경쟁을 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북의 경우 당내 현역 의원들끼리의 공천 경쟁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읍시고창군은 윤준병 의원(초선)이, 남원시임실군순창군은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재선), 김제시부안군은 이원택 의원(초선),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은 안호영 의원(재선)이 있다. 이중 이용호 의원이 서울 출마를 선언하면서 현역 의원 간의 공천 경쟁은 타 선거구에 비해 적은 상태다.

경기 안산 또한 안산시 단원구을의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안산시 상록구갑의 전해철 의원(3선)과 안산시 상록구을 김철민 의원(3선), 안산시 단원구갑 고영인 의원(초선) 간의 경쟁은 적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