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이낙연 신당’에 이어 이번에는 송영길 전 대표의 구속과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검증위)의 ‘부적격 판정’ 논란으로 시끄럽다. 사진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이낙연 신당’에 이어 이번에는 송영길 전 대표의 구속과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검증위)의 ‘부적격 판정’ 논란으로 시끄럽다. 사진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낙연 신당’에 이어 이번에는 송영길 전 대표의 구속과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검증위)의 ‘부적격 판정’ 논란 때문에 시끄럽다. 비명계(비이재명계)는 이러한 논란의 책임에 이재명 대표와 당 지도부가 있다며 이 대표의 사퇴와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재차 요구했다.

◇ 민주당, ‘송영길 구속’에 ‘시끌’ 

민주당 지도부는 19일 송 전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된 것과 관련해 “공식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임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송 전 대표는 이미 탈당을 해서 개인의 몸이다. 민주당의 공식 입장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비명계에서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을 제대로 해결하지 않은 이 대표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김종민 의원은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로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오전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이 대표가) 당을 혁신해 보자고 당 대표를 했는데 오히려 당을 수렁까지 빠뜨렸다”며 “그게 다 (이 대표) 본인이 사법적으로 문제가 있으니까 그거를 피해가기 위해서 어정쩡한 리더십 실종 상태를 만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 차원에서 국민들한테 제대로 사과하고 현직 당대표가 이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며 “그것(대책)은 결국 통합비대위로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이 속해있는 원칙과 상식도 이 같은 주장을 했다. 김종민‧이원욱‧윤영찬‧조응천 의원이 속해있는 ‘원칙과 상식’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우리 당 대표를 뽑는 과정에 벌어진 일이다. 당 소속 의원 20여 명이 연루돼 있다는 의혹도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며 “그런데도 이미 탈당한 전 대표가 구속된 것에 불과하니 책임이 없다고 하면 그만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돈봉투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전전긍긍하는 사이 ‘가상화폐 논란’까지 불거져 당 대표의 리더십까지 문제가 생기자 ‘혁신위원회’를 도입하는 꼼수를 뒀다”며 “결국 당 대표의 각종 리스크 방어에만 급급해 당내 도덕성을 방치했고 근본 원인을 해결하기보다는 방탄 정당의 굴레마저 덧씌워졌다”고 직격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려면 먼저 우리 민주당이 도덕성부터 회복해야 한다”며 “그 길은 통합비대위다. 이 대표의 결단을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비명계 원외모임인 ‘민주주의 실천행동’도 민주당의 반성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논평을 내고 “이미 탈당한 송 전 대표의 범죄혐의에 대해  민주당 당원, 지지자, 원외인사, 그리고 스피커들은 침묵하거나 몰염치한 정치공세에 편승해왔다”며 “이는 송 전 대표의 ‘돈봉투 경선’의 가장 큰 수혜자가 이 대표이기 때문이 아닐까”라고 주장했다.

◇ 검증위, 조정식 지역구 경쟁자 ‘부적격 판정’ 논란

이러한 가운데 민주당의 예비후보 적격성을 판단하는 후보자 검증위 내에서도 잡음이 새어나왔다. 친명계(친이재명계) 인사의 지역구에 출마를 준비 중이던 예비후보가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김윤식 전 시흥시장은 경기 시흥시을에 출마를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전날(18일) 검증위로부터 ‘부적격 판정’ 통보를 받았다. 김 전 시장이 출마 준비를 하던 지역구는 현재 조정식 사무총장이 현역 의원이다.

김 전 시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즉각 반발했다. 김 전 시장은 “조 사무총장이 사무총장직을 이용해 경쟁 상대를 제거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김 전 시장이 출마를 준비 중인 경기 시흥시을은 21대 총선 당시 경선 지역으로 발표됐다. 그러나 당시 정책위의장이던 조 사무총장이 단수 공천된 걸로 바뀌었다. 국회에서 코로나 19에 대비한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추진되고 있어 경선이 어렵다는 것이 이유였다.

이에 김 전 시장은 당 공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했고, 현재 검증위는 이를 문제 삼았다. 당헌 84조에 따르면, 경선 출마자가 경선결과에 불복하는 행위를 한 때에는 10년간 후보자가 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김 전 시장이 ‘경선 불복’을 했다는 것이다. 

이에 김 전 시장은 “경선을 하지도 않았는데 경선 불복이라고 하나”라며 “당 총선 승리를 기획하고 당의 화합과 단결을 위해 헌신해야 될 사무총장이 자신의 직위를 이용해 지역구의 경쟁상대를 제거하는데 당직을 이용하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원칙과 상식도 김 전 시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민주당 공직후보자검증위의 부실검증과 친명 검증이 시작되고 있다”며 “김 전 시장에 대한 부적격 결정 사유를 보면 검증의 잣대가 공정한지, 더 나아가 친명에 의해 사유화된 것은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것도 아니고 단수공천이 적법한 것인지 사법부의 판단을 구해보자는 의도에서 가처분신청을 제기한 것에 불과한데 검증위는 이것이 공천 결과에 불복하는 행위에 해당한다고 결정한 것”이라며 “불공정잣대로 김 전 시장만을 배제하기 위한 불공정판정임이 의심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21대 때도 명백한 특혜공천, 불공정공천으로 손쉽게 금뱃지를 달았던 조 사무총장은 이번 22대 때도 강력한 경쟁자인 김 전 시장에게 공천 불복의 굴레를 씌워 경선에도 나서지 못하게 만들었다”며 “검증위의 김병기 위원장은 조 사무총장 휘하의 수석사무부총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번 김 전 시장의 부적격 결정으로 인해 조 사무총장의 당무 사유화에 대한 깊은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친명인 김 위원장을 비롯한 검증위는 조 사무총장을 위한 김 전 시장 쳐내기 검증을 중단하고 즉각 재심의를 해야 할 것”이라며 “그리고 이번 사태의 책임을 짐과 동시에 유사한 사례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조 사무총장과 김 위원장은 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검증위는 김 전 시장이 경선 불복으로 부적격 의결이 된 게 아니라고 반박했다. 검증위는 논란이 일자 공지를 통해 “김윤식 신청자는 단순히 경선 불복으로 부적격 의결 된 것이 아니다. 김 신청자는 2020년에 당의 공천 결정에 가처분 신청뿐만 아니라, 민주당을 상대로 2년 6개월에 걸쳐 1억원 상당의 비용을 요구하는 민사소송까지 제기해 패소했다”며 “이러한 행위는 일반 및 특별당규상 당의 결정을 현저하게 위반한 부적격 사유에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