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주 연구위원 “금융기관 대출상환 본격화 될 경우 건설사 부도 속출 가능성 커”

건산연은 보고서를 통해 부동산PF 리스크를 막기 위해선 사업성 제고 및 체계적인 부실사업장 정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뉴시스
건산연은 보고서를 통해 부동산PF 리스크를 막기 위해선 사업성 제고 및 체계적인 부실사업장 정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필주 기자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은 부동산PF 리스크의 현실화를 막기 위해선 사업성 제고 및 체계적인 부실사업장 정리에 나서야 한다고 분석했다.

또 건산연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등 부동산PF 부실 사태에 따른 시장 충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건산연은 ‘건설동향브리핑’ 보고서를 통해 “현재 부동산PF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위기 사업장의 수익성을 높여줄 수 있는 방향으로 실효성 있는 지원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며 “이를 토대로 사업 지속 여부에 대한 시장의 자율적 판단을 유도하고 부실 판정 사업장은 신속히 정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진단했다.

구체적으로 건산연은 수익성 제고 토대 위에서 ‘시행사-시공사-대주단’이 상호간 협상을 통해 사업의 지속 여부에 대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같은 각종 지원에도 불구하고 사업성이 확보되지 못하는 사업장들은 ‘PF정상화지원펀드’와 국토교통부가 운영하고 있는 ‘토지은행’ 등을 활용해 신속히 정리해 부동산PF 리스크가 금융시장과 거시경제 전반의 불안으로 전이될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정주 건산연 연구위원은 “주요 신용평가기관들과 정부 발표자료 등을 종합하면 작년 말 기준 국내 부동산PF 대출잔액 규모는 130조원 중반(브릿지론 약 30조원, 본PF 약 100조원)일 것으로 추산된다”며 “하지만 작년 상반기 중 증권사 등 제2금융권에서 취급한 PF의 만기연장비율이 브릿지론 70%, 본 PF 50% 정도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부동산시장 회복이 지연될 시 향후 부실 발생규모는 예상 밖으로 매우 클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그러면서 “특히 이미 대다수 PF 사업장들이 올해 안에 준공됨에 따라 PF채무 이행 청구가 올해 동안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도 부담스러운 점”이라며 “금융기관들의 대출상환 청구가 본격화될 경우 다수 건설사가 부도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여기에 부도 건설사가 참여 중이었던 여러 사업장이 연쇄적으로 부실화되면서 대주로 참여했던 상당수의 금융기관들이 동반부실화 할 가능성이 크다”고 부연했다.

한편 국회도 정부에 현실적인 부동산PF 리스크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지난 9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부동산 PF 유동성 위기와 건설사 줄도산 위험,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태영건설 사례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올해는 부동산 PF 구조조정의 해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태영건설 사태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고금리 및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재무 부담인데 향후 다른 건설사들까지 이같은 위기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정부는 협력 업체와 수분양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부동산PF 리스크 관련 보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